발전플랜트/Study Reference
변압기 유지관리
ElecMania
2009. 6. 8. 08:04
◈ | 변압기 유지관리 | ||||||||||||||||||||||||||
■ 적용규격 | |||||||||||||||||||||||||||
규 격 | 규격번호 | ||||||||||||||||||||||||||
변압기 | JEC2200 | ||||||||||||||||||||||||||
절연유 | KSC 2301 | ||||||||||||||||||||||||||
■ 변압기의 보관법 | |||||||||||||||||||||||||||
□ 유입보관법 | |||||||||||||||||||||||||||
변압기를 보관할 경우에는 절연유를 채운 상태로 보관하는것이 가장 바람직 합니다. | |||||||||||||||||||||||||||
절연유를 넣은 상태로 보관하는 경우 유면을 항상 정상상태로 유지 하여야 합니다. | |||||||||||||||||||||||||||
변압기가 질소봉입형인 경우에는 질소가스를 0.15∼0.2 kg/㎠로 봉입하여 보관하십 | |||||||||||||||||||||||||||
시오. 만일 진공상태로 보관하시면 변압기 내부로 습기가 침투할 우려가 있습니다. | |||||||||||||||||||||||||||
변압기는 보관 후 사용전에 반드시 유지,보수 지침의 내용에 따라 필히 점검을 한 후 | |||||||||||||||||||||||||||
사용하여야 합니다. | |||||||||||||||||||||||||||
□ 질소 봉입 보관법 | |||||||||||||||||||||||||||
변압기에 절연유를 채우지 못한 상태로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질소가스를 채워 보관 | |||||||||||||||||||||||||||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변압기에 기름을 채우지 않은채 질소가스를 넣어 3개월 이상은 | |||||||||||||||||||||||||||
보관할 수 없습니다. 또한 압력계를 설치하여 탱크 내부의 압력이 항상 대기압보다 | |||||||||||||||||||||||||||
높게 유지하여야 합니다. | |||||||||||||||||||||||||||
■ 변압기 주유 | |||||||||||||||||||||||||||
□ 변압기에 절연유를 주유할 경우에는 탱크내부의 압력을 설계치 이상으로 과다하게 | |||||||||||||||||||||||||||
유지시키지 마십시오. 일반적으로 변압기 탱크압력의 설계치는 10MVA 이하의 모든 | |||||||||||||||||||||||||||
배전 변압기는 8 PSI(0.56 kg/㎠)로 설계되며 10MVA를 초과하는 전력변압기는 15PSI | |||||||||||||||||||||||||||
(1.05kg/㎠)로 설계됩니다. | |||||||||||||||||||||||||||
■ 변압기 운전을 위한 준비 | |||||||||||||||||||||||||||
□ 절연저항시험 | |||||||||||||||||||||||||||
1000V 메가를 사용하여 권선과 대지, 권선과 권선간의 절연저항을 측정하여 공장시험 | |||||||||||||||||||||||||||
결과와 비교하여야 합니다. 공장시험치와의 비교결과가 만족한 결과를 얻지 못한 경우 | |||||||||||||||||||||||||||
아래 표를 참조하여 사용가능여부를 판정하십시오. 예를 들어 30℃에서 측정된 값이 | |||||||||||||||||||||||||||
800MΩ이면 유중 절연저항은 800x1.8 = 1440 MΩ 이 됩니다. | |||||||||||||||||||||||||||
□ 유중최소 절연저항 (20℃ 기준) | |||||||||||||||||||||||||||
전압(kv) | 1.2 | 2.5 | 5 | 8.66 | 15 | 25 | 34.5 | ||||||||||||||||||||
MΩ | 32 | 68 | 135 | 230 | 410 | 930 | 1240 | ||||||||||||||||||||
□ 절연유 시험 | |||||||||||||||||||||||||||
변압기에 전압을 인가하기 전에 반드시 절연유의 내압시험을 실시 하십시오. | |||||||||||||||||||||||||||
절연유의 내압은 30KV 이상이어야 하며, 만일 그 이하일 경우에는 절연유를 여과 하여 | |||||||||||||||||||||||||||
야 합니다. 시험은 맑은 날씨에 채유하여 채유시 생겨난 기포의 유무를 육안으로 검사 | |||||||||||||||||||||||||||
한 후 즉시 실시하여야 합니다. 시료를 채유할 경우 용기를 깨끗이 씻고 절연유로 2,3회 | |||||||||||||||||||||||||||
씻어낸 다음 시료를 채취합니다. 이때 용기의 온도는 주위 온도보다 높게하여 반드시 | |||||||||||||||||||||||||||
탱크의 밑면에서 가장 가까운 부위의 절연유를 용기에 가득차도록 채유하여 시험하여야 | |||||||||||||||||||||||||||
합니다. | |||||||||||||||||||||||||||
▣ 경 고 | |||||||||||||||||||||||||||
변압기에 전원이 인가된 상태에서 절연유를 여과하면 인명피해 및 | |||||||||||||||||||||||||||
변압기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원이 인가 | |||||||||||||||||||||||||||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절연유를 여과하여야 합니다 | |||||||||||||||||||||||||||
□ 외부 결선시험 | |||||||||||||||||||||||||||
변압기에 인가하기전 반드시 모든 외부결선 부위에 대하여 규격에 맞는 터미널의 사용 | |||||||||||||||||||||||||||
여부및 결선부위의 전기적, 기계적 접촉상태 등을 다음사항에 따라 검사하여야 합니다. | |||||||||||||||||||||||||||
1) 붓싱은 깨끗이 닦여져 있으며 터미널 및 리드의 결합상태는 완벽한가 ? | |||||||||||||||||||||||||||
2) 리드의 접속은 경고한가 ? | |||||||||||||||||||||||||||
리드의 접속이 불량하면 접촉저항에 의한 열이 발생하여 아답타등이 열화손상 되어 | |||||||||||||||||||||||||||
대단히 위험합니다. | |||||||||||||||||||||||||||
3) 탭절환기의 탭의 위치는 정확한 위치에 접속되었는가 ? | |||||||||||||||||||||||||||
탭의 접속이 불안하면 탭절환기 접속부위에 손상이 생기게 되며, 탭이 올바른 위치 | |||||||||||||||||||||||||||
에 접속되지 않으면 기대한 전압을 얻을 수 없으므로 명판에 표시된 사항을 참고하여 | |||||||||||||||||||||||||||
견고히 접속 하십시오. | |||||||||||||||||||||||||||
4) 탱크의 접지상태가 견고한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 |||||||||||||||||||||||||||
접지상태가 불량하면 인명에 대단히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 |||||||||||||||||||||||||||
▣ 위 험 | |||||||||||||||||||||||||||
1) 변압기에 전원이 인가된 채로 결선을 변경하거나 명판에 기재된 | |||||||||||||||||||||||||||
대로 결선을 완료하지 않은채 변압기에 전원을 인가하지 말 것. | |||||||||||||||||||||||||||
2) 변압기에 전원이 인가된 채로 무전압 탭절환기를 조작하지 말것. | |||||||||||||||||||||||||||
만일 탭절환기를 조작할 경우 탭절환기에 아크가 발생하여 탭절환 | |||||||||||||||||||||||||||
기의 접점의 손상 및 인명피해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 변압기 운전 지침 | |||||||||||||||||||||||||||
1) 부하시에 변압기의 인가전압이 정격전압의 105%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 |||||||||||||||||||||||||||
2) 2차측에 부하를 연결하지 않는 경우에는 인가전압이 정격전압의 110%를 넘지 | |||||||||||||||||||||||||||
않도록 하십시오. | |||||||||||||||||||||||||||
3) 변압기 자체에서 발생한 손실은 열로 변환되어 외기로 방출됩니다. 일반적으로 | |||||||||||||||||||||||||||
변압기는 주위온도 최고 40℃ 이하, 년간 일일평균온도 30℃ 이하에서 사용하도 | |||||||||||||||||||||||||||
록 설계되어 변압기에 의한 온도상승과 주위온도와의 합이 유온도계에 기록됩니 | |||||||||||||||||||||||||||
다. 따라서 유온의 최고 지시치는 50℃유온도상승 변압기에서 90℃이하, 60℃ 유 | |||||||||||||||||||||||||||
온도 상승변압기는 100℃이하 이어야 합니다. 만일 유온이 90℃, 혹은 100℃이상 | |||||||||||||||||||||||||||
으로 상승하게 되면 변압기의 수명이 단축되며 사고로 연결될 수 있으므로 적정 | |||||||||||||||||||||||||||
유온 이하로 운전하여야 합니다. | |||||||||||||||||||||||||||
4) 변압기는 정격부하 이내에서 운전되도록 설계되었으므로 과부하 운전을 실시 | |||||||||||||||||||||||||||
하여서는 안됩니다. | |||||||||||||||||||||||||||
■ 변압기 유지 및 보수 | |||||||||||||||||||||||||||
변압기를 정상상태에서 운전하고 있다 할지라도 아래표와 같은 주기적인 점검이 반드시 | |||||||||||||||||||||||||||
필요합니다. | |||||||||||||||||||||||||||
변압기점검주기표 | |||||||||||||||||||||||||||
No | 점검항목 | 점검주기 | |||||||||||||||||||||||||
1 | 계기점검 | a.운전개시전 | |||||||||||||||||||||||||
b.운전 후 매 1개월 | |||||||||||||||||||||||||||
c.운전 후 매 1년 | |||||||||||||||||||||||||||
2 | 볼트조임부분 | 운전 개시전 | |||||||||||||||||||||||||
3 | 누 유 | 매월 | |||||||||||||||||||||||||
4 | 송풍기 | 매년 | |||||||||||||||||||||||||
5 | 도장상태 | 매년 | |||||||||||||||||||||||||
6 | 보조회로 | 매년 | |||||||||||||||||||||||||
7 | 절연유 내압검사 | 매 분기 | |||||||||||||||||||||||||
8 | 붓싱 외관검사 | 매년 | |||||||||||||||||||||||||
□ 계기점검 | |||||||||||||||||||||||||||
계기를 읽어 기록을 유지 할 때는 주위온도와 사용량을 함께 기록한다. | |||||||||||||||||||||||||||
□ 볼트 조임부분 | |||||||||||||||||||||||||||
변압기의 운전이 중지되었을 때 마다 외부부품및 결선부위의 볼트조임 부분을 검사합니 | |||||||||||||||||||||||||||
다. 볼트의 접촉저항이 증가하면 과다한 열이 발생하여 도체가 녹아 사고의 원인이 | |||||||||||||||||||||||||||
됩니다. | |||||||||||||||||||||||||||
□ 누 유 | |||||||||||||||||||||||||||
용접부위나 가스켓이 들어있는 부분을 수시로 검사하여 보수기준에 의거 수리하십시오 | |||||||||||||||||||||||||||
□ 송풍기(해당변압기에 한함) | |||||||||||||||||||||||||||
송풍기는 수동으로 조작, 운전하여 검사합니다. 송풍기는 최초 전원인가 후 5초 이내에 | |||||||||||||||||||||||||||
정격속도에 도달하여야 하며, 진동이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 |||||||||||||||||||||||||||
□ 보조회로(해당변압기에 한함) | |||||||||||||||||||||||||||
보조회로의 절연저항을 측정하여 500V 메가로 10MΩ 이상을 유지하는가를 확인하십시오, | |||||||||||||||||||||||||||
또한 옥외형인 경우 습기의 침투 유,무를 검사하고 변압기가 운전이 중지된 경우에는 | |||||||||||||||||||||||||||
항상 히터를 제어함 내부애 장착하십시어.히터가 없는 경우에는 100w 정도의 백열전구를 | |||||||||||||||||||||||||||
제어함내부에 설치하여 항상 점등시켸 주십시오. | |||||||||||||||||||||||||||
□ 도 장 | |||||||||||||||||||||||||||
외함의 도장이 벗겨져 철판이 노출되면 보수규정에 의거 즉시 보수하십시오. | |||||||||||||||||||||||||||
□ 붓 싱 | |||||||||||||||||||||||||||
부싱은 먼지가 쌓이면 코로나(Corona)가 발생하여 절연파괴가 생깁니다. 정전시는 물론 | |||||||||||||||||||||||||||
주기적으로 부싱의 애관부분을 깨끗이 닦아야 합니다. 부싱에 열이 가해지면 충격에 약 | |||||||||||||||||||||||||||
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 |||||||||||||||||||||||||||
□ 절연유 | |||||||||||||||||||||||||||
변압기 절연의 대부분을 절연유 상태가 좌우 합니다. 주기적으로 절연유 샘플을 채취하여 | |||||||||||||||||||||||||||
절연내압이 유지되고 있는지, 산가도의 변화가 있는지 점검하여야 합니다. 변압기의 | |||||||||||||||||||||||||||
부하율이나 노후도에 따라 절연유 열화정도가 달라지므로 유의하여 점검하고 내압이나 | |||||||||||||||||||||||||||
산가도가 규정치 이하일 경우 즉시 교체 또는 여과하여야 합니다. | |||||||||||||||||||||||||||
절연유의 관리상태에 따라 변압기의 수명이 좌우 됩니다. | |||||||||||||||||||||||||||
■ 보 수 | |||||||||||||||||||||||||||
변압기의 운전이 중지된 경우에는 필히 점검및 보수를 하십시오. | |||||||||||||||||||||||||||
□ 도 장 | |||||||||||||||||||||||||||
변압기의 외함 도장이 벗겨진 채로 두어서는 안됩니다. 도장이 벗겨진 부분을 부러시를 | |||||||||||||||||||||||||||
이용하여 녹을 제거하고 솔벤트나 신나로 먼지와 때를 벗겨낸 다음 도장이 벗겨진 부분 | |||||||||||||||||||||||||||
에 붓으로 본래의 색상과 같은것으로 충분히 칠 하십시오. | |||||||||||||||||||||||||||
□ Gasket | |||||||||||||||||||||||||||
탱크 접합부의 가스켓을 교환해야 할 경우에는 먼저 사용되었던 것과 동질의 가스켓을 | |||||||||||||||||||||||||||
사용하십시오. 가스켓을 취부하기 전에 반드시 먼지, 기름, 그리스, 페인트 및 기타 | |||||||||||||||||||||||||||
이물질이 묻어 있는가를 검사하여 제거시킨 후 알코올, 신나등으로 깨끗이 닦아낸 다음 | |||||||||||||||||||||||||||
접착제를 발라 취부시킨 후 볼트로 피접할 물질을 조여 주십시오. 이때 각 볼트를 균일한 | |||||||||||||||||||||||||||
힘을 가하여 조여 주어야 합니다. 각 볼트는 6개월 후 한번 더 조여 주어야 합니다. | |||||||||||||||||||||||||||
□ 누 유 | |||||||||||||||||||||||||||
누유가 발견되면 누유의 파급을 막기위하여 즉시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압기에 | |||||||||||||||||||||||||||
용접을 요할 경우에는 제조사에 문의하여 적당한 용접방법을 추천받아 작업하시기 | |||||||||||||||||||||||||||
바랍니다. | |||||||||||||||||||||||||||
▣ 부속품 | |||||||||||||||||||||||||||
■ 붓 싱 (Bushing) | |||||||||||||||||||||||||||
단일형 부싱은 35KV 이하의 전압에 사용되며, 정격 선 전류에 따라 4000 암페어(Ampere) | |||||||||||||||||||||||||||
용 까지 제작되어 있습니다. 터미널 정격 선전류의 크기에 따라 여러가지 모양이 있습니다 | |||||||||||||||||||||||||||
부싱은 일반적으로 외함의 벽이나 뚜껑에 용접된 보스에 취부된 상태로 운송되며 붓싱의 | |||||||||||||||||||||||||||
후렌지와 보스, 애관과 터미널 및 부싱보스 사이에는 절연유 누유를 방지할 수 있는 가스켓 | |||||||||||||||||||||||||||
이 들어 있습니다. 붓싱을 취급할 경우에는 붓싱애관 등이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 |||||||||||||||||||||||||||
변압기에 전원을 인가하기 전에는 항상 붓싱의 청결여부를 확인하고 항상 깨끗하게 닦아 | |||||||||||||||||||||||||||
주십시오. 만약 붓싱 애관 표면에 먼지나 기름 등 불순물이 있을 경우 절연상태 불량으로 | |||||||||||||||||||||||||||
절연파괴나 누설전류 등으로 인하여 인명에 피해를 줄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청소를 하여 | |||||||||||||||||||||||||||
항상 깨끗하게 하십시오. 전원이 인가된 상태에서는 청소 또는 수리 등을 절대로 실시하면 | |||||||||||||||||||||||||||
안됩니다. | |||||||||||||||||||||||||||
■ 유 온도계 (Oil temperature indicator : OTI) | |||||||||||||||||||||||||||
유온도계는 변압기 절연유의 온도를 측정하기에 적합한 구조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 |||||||||||||||||||||||||||
유온도계의 바늘은 직접 바이메탈식 스프링에 연결되어 있으며 감온부는 변압기의 외함에 | |||||||||||||||||||||||||||
취부된 보호관 속에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절연유의 누유와 관계없이 보호관으로 부터 | |||||||||||||||||||||||||||
유온도계 취부너트를 돌려 유온도계를 분리하여 점검할 수 있습니다. | |||||||||||||||||||||||||||
유온도계는 일전기간 중의 최고온도를 표시할 수 있는 최고온도 표시지침이 부착되어 | |||||||||||||||||||||||||||
있으며, 이 최고온도 표시지침은 유온계 중앙에 있는 볼트를 풀면 최고지시침을 복귀 시킬 | |||||||||||||||||||||||||||
수 있습니다. 한 개 혹은 두개의 접점이 내장되어 있으며 이 접점은 케이블 연결단자를 | |||||||||||||||||||||||||||
통해 케이블에 연결됩니다. | |||||||||||||||||||||||||||
접점은 공장에서 셋팅 및 시험되어 내장되어 있으므로 현장에서 교정할 필요가 없으며 그 | |||||||||||||||||||||||||||
셋팅치는 75℃±5%에서 경보를 발할 수 있고 95℃±5%에서 차단신호를 보낼 수 있도록 | |||||||||||||||||||||||||||
셋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경보및 차단 접점은 수용가에서 원하는 관리범위로 변경 사용 | |||||||||||||||||||||||||||
할 수 있습니다. | |||||||||||||||||||||||||||
유온도계의 지시가 75℃±5% 이상이 되어 경보가 발생한 경우에는 변압기의 부하상태를 | |||||||||||||||||||||||||||
재점검한 후 과부하 상태가 아닌 경우에는 변압기 내부의 탭결선, 리드결선의 불완전 유, | |||||||||||||||||||||||||||
무를 재점검 하십시오. 만일 변압기가 과부하 상태이면 정상 부하량이 되도록 부하를 줄여 | |||||||||||||||||||||||||||
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
■ 유면계 (Oil level gauge) | |||||||||||||||||||||||||||
유면계는 부레와 몸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변압기 속에는 절연유의 온도가 25℃ 일때 | |||||||||||||||||||||||||||
25의 눈금을 가리키도록 주유 됩니다. | |||||||||||||||||||||||||||
유면계는 변압기 외함에 취부된 채로 운반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점검 외에는 다른 점검 | |||||||||||||||||||||||||||
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일 유리가 파손되면 취부 너트를 풀고 유리를 갈아 넣을 수 있습 | |||||||||||||||||||||||||||
니다. 콘서베이타가 없는 변압기의 경우 유면계의 지시가 Lo. 이하 일때는 변압기를 가압 | |||||||||||||||||||||||||||
하지 마십시오. 유면계의 지시가 LO. 이하일때 변압기를 가압하면 과다한 온도 상승이 | |||||||||||||||||||||||||||
생기며 변압기 내부의 절연내력이 저하되어 변압기 사고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 |||||||||||||||||||||||||||
■ 방압안전장치 (Pressure relief device : PRD) | |||||||||||||||||||||||||||
방압안전장치는 변압기 내부 사고로 인하여 발생한 압력을 외기로 방출해 주는 장치로 | |||||||||||||||||||||||||||
변압기 외함의 뚜껑에 부착 합니다. 만일 콘서베이타가 있는 변압기의 경우에는 별도로 | |||||||||||||||||||||||||||
방압관을 설치하고 그 방압관 끝부분에 부착합니다. | |||||||||||||||||||||||||||
변압기가 정상 운전시에는 방압안전장치는 아무런 동작부위가 없으나 내부압력이 0.6±10% | |||||||||||||||||||||||||||
kg/㎠에 도달하면 내부압력이 방압막을 밀어내고 구동판을 밀어 고정핀이 부러지며 Thread | |||||||||||||||||||||||||||
의 날카로운 끝부분이 방압막에 닿아 찢어지며 내부압력을 외기로 방출 합니다. | |||||||||||||||||||||||||||
방압안전장치가 동작하면 커버를 분리하고 취부볼트를 풀어낸 후 고정핀과 방압막을 동질의 | |||||||||||||||||||||||||||
것으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 |||||||||||||||||||||||||||
방압안전장치가 동작하였을 경우에는 일단 변압기 사용을 중단하고 변압기 자체를 재 시험 | |||||||||||||||||||||||||||
하여 사용여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변압기 내부의 과다 압력의 상승은 절연파괴나 권선의 | |||||||||||||||||||||||||||
열화에 의해 발생할 수 있기 때분입니다. | |||||||||||||||||||||||||||
방압안전장치에는 동작시 경보 또는 차단신호를 발 할수 있는 마이크로스위치가 구비되어 | |||||||||||||||||||||||||||
있습니다. | |||||||||||||||||||||||||||
■ 탭 절환기 (No load tap changer : NLTC) | |||||||||||||||||||||||||||
탭절환기는 변압기의 뚜껑을 열지 않고도 명판에 표시된 변압비로 탭을 변환시킬 수 있는 | |||||||||||||||||||||||||||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변압기의 외함벽이나 뚜껑에 위치한 핸들은 축을 통하여 절환기에 | |||||||||||||||||||||||||||
연결되며 핸들과 변압기와의 사이에 절연유나 가스 등의 누출을 막을 수 있는 패킹 고무가 | |||||||||||||||||||||||||||
들어 있습니다. 무 전압시 탭절환기는 특별한 사양이 없는한 일반적으로 5개의 탭으로 구성 | |||||||||||||||||||||||||||
되어 있으며 탭절환기 핸들판에 뚫려있는 탭위치 표시기를 통해 현재 접속된 탭번호를 읽을 | |||||||||||||||||||||||||||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핸들을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움직여 탭의 위치를 | |||||||||||||||||||||||||||
선정할 수 있으며, 탭절환기를 동작 시킬 때는 변압기에 전원은 인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 |||||||||||||||||||||||||||
명판을 보고 탭을 절환하여 정확한 위치에 고정 시켜야 합니다. | |||||||||||||||||||||||||||
탭절환기가 불필요하게 동작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탭절환기 핸들에 잠금쇠를 끼울 수 | |||||||||||||||||||||||||||
있는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 |||||||||||||||||||||||||||
■ 흡습호흡기 (Breather) | |||||||||||||||||||||||||||
흡습호흡기는 절연유의 열화 및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흡습제와 절연유가 주입된 | |||||||||||||||||||||||||||
두개의 용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반도중에 절연유가 파이프를 통하여 흡습호흡기로 | |||||||||||||||||||||||||||
넘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흡습호흡기와 후렌지 사이에 고무패킹으로 막은 상태 | |||||||||||||||||||||||||||
에서 운반합니다. 변압기 설치 후에는 반드시 호흡기와 후렌지를 연결하고 있는 볼트를 풀고 | |||||||||||||||||||||||||||
호흡기를 분리한 후 고무패킹을 제거하고 재조립 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변압기 내부 | |||||||||||||||||||||||||||
의 압력이 상승하여 누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
호흡기 하부의 절연유 용기는 표시된 적정선까지 절연유를 채워서 재 취부하십시오. | |||||||||||||||||||||||||||
절연유를 채우지 않으면 먼지 등의 오염물질이 들어가서 절연유에 나쁜 영향을 줄 수도 | |||||||||||||||||||||||||||
있습니다. 흡습제 용기속에는 항상 용기의 3/4 정도의 흡습제(Silicagel)가 들어 있으며 3/4 | |||||||||||||||||||||||||||
가 누렇게 변색한 경우에는 흡습제를 교체하여야 합니다. 이 흡습제는 절연유 등 이물질이 | |||||||||||||||||||||||||||
들어가지 않으면 건조하여 재 사용이 가능 합니다. | |||||||||||||||||||||||||||
■ 브흐홀쯔 계전기 (Buchholz Relay : B-H relay) | |||||||||||||||||||||||||||
브흐홀쯔계전기는 콘서베이타와 변압기 사이를 연결한 파이프 사이에 취부합니다. | |||||||||||||||||||||||||||
이 계전기는 변압기에 사고가 생겼을 때 이를 감지하여 신호를 보내주는 두개의 접점이 | |||||||||||||||||||||||||||
구비되어 있습니다. 경보용 접점은 변압기 내부에서 서서히 발생한 가스의 양이 일반적인 | |||||||||||||||||||||||||||
경우 325±25cc 가 검출되면 동작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 |||||||||||||||||||||||||||
가스량 지시창구를 통해 가스의 양과 색깔을 알수 있으며, 이 지시창구에는 가스의 양을 cc로 | |||||||||||||||||||||||||||
표시할 수 있는 눈금이 그려져 있습니다. | |||||||||||||||||||||||||||
가스가 계전기 내부에 모이게 되면 계전기 상부표면에 위치한 가스축출용 플러그를 이용하여] | |||||||||||||||||||||||||||
가스를 제거하십시오. 플러그의 뚜껑을 열고 육각으로된 밸브를 열어 가스를 제거합니다. | |||||||||||||||||||||||||||
차단용 접점은 갑자기 발생된 과압력에 의한 유속을 검출하는 장치로 1±0.15 m/sec 속도로 | |||||||||||||||||||||||||||
절연유가 흐를때 동작됩니다. | |||||||||||||||||||||||||||
이 계전기의 차단신호가 발생하면 일단 변압기의 운전을 중지한 후 변압기를 재 검사,시험 | |||||||||||||||||||||||||||
하여야 합니다. 과도한 유속은 변압기 내부철심의 과열이나 아크방전등에 의해 발생되기 | |||||||||||||||||||||||||||
때문입니다. | |||||||||||||||||||||||||||
■ 콘서베이타 (Conservator) | |||||||||||||||||||||||||||
콘서베이타는 절연유 열화를 방지하기 위해 변압기 탱크위에 취부되며 본체, 호흡기 또는 | |||||||||||||||||||||||||||
연성계, 핸드홀, 유면계 등으로 구성됩니다. 호흡기와 유면계는 콘서베이타 측면에 취부되며 | |||||||||||||||||||||||||||
핸드홀은 일반적으로 유면계가 취부되는 부분 상부에 취부됩니다. | |||||||||||||||||||||||||||
콘서베이타 내부의 유량은 크기에 따라 다르며, 유면의 높이는 25℃를 기준으로 40% 정도 | |||||||||||||||||||||||||||
입니다. 운전중에 콘서베이타를 수리하거나 핸드홀의 카바를 열지 마십시오. | |||||||||||||||||||||||||||
핸드홀의 카바를 열어 놓으면 절연유가 열화되어 절연내력이 감소됨에 따라 변압기 사고로 | |||||||||||||||||||||||||||
연결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
궁금한 점이나 함께 토론하고 싶은 주제가 있으면 댓글 또는 방명록에 남겨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