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조파의 정의

발전플랜트/Study Reference

by ElecMania 2009. 7. 24. 08:30

본문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만, 자신은 없군요.

원래 교류는 사인파 형태의 아주 깨끗한(?) 모양을 띄고 있는게 기본파 입니다. 이 기본파가 여러이유(뭐, 직류로의 인버팅이나 부하의 불균형등의 여러요인)에 의해 그 모양이 깨끗하지 못하고 찌그러 지게 됩니다.

이 찌그러진 모양이 통상적으로 계산을 해야하는 부분들에 있어서는 아주 악영향을 미칩니다. (즉, 계산이 안된다는 말이죠.) 그래서 이 찌그러진 모양을 기본파 + 어떤 잡성분 으로 분해해서 생각해 보기로 합니다.

그런데 이 잡성분도 걍 무시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게 안됩니다. 그래서 이 잡성분들을 기본파와 모양은 같으나주파수가 다른 성분으로 나타내게 됩니다.(즉 찌그러진 파형을 기본파의 깨끗한 사인파의 형태로 강제적으로 만들고 나머지 부분들을 또다시 기본파와 모양은 같으나 주파수가 다른 신호로 ((주파수가 다르다는 말은 주기가 다르다는 말과 일맥상통합니다.)) 만들고, 거기서 또남는 성분들은 또 형태는 같으나 그보다 더 작은 주기를 가지는 파형으로 만들고..... 이과정을 반복하여 수학적인 오차가 인정될 수 있는 범위까지 줄이게 됩니다.)

그래서 기본파의 주파수보다 두배 높은 주파수를 가진놈을 2고조파,3배 높은 주파수를 가진놈을 3고조파......   이런식으로 이름을 붙이게 됩니다.(뭐 짝수고조파와 홀수고조파(그 중3,5,7등)의 중요한 고조파 성질들은 님께서 따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찌그러진 교류를 해석할 수 있게 됩니다.

제거 방법은 윗분께서 말씀하신바와 같이 그 필요성에 맞는 필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셧기를 바랍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

궁금한 점이나 함께 토론하고 싶은 주제가 있으면 댓글 또는 방명록에 남겨 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