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OCGR 과 GFR, GR 등에 관하여

본문


OCGR은 Over-Current Ground Relay... 51GS. 50/5, 100/5 정도의 ZCT와 연결되며 Inverse, Definite 등 Curve Selection 및 Time Delay 설정이 가능한 보호계전기 이다. 지락 과전류 계전기. 하위단과의 보호 협조가 필요할 때 사용한다.

    주의 : ZCT에 GS라고 표기하지 않도록 주의할것. Deesys의 DCG-M22D.

GFR은 Ground Fault Relay...50GS는 ZCT중에 200mA/100mV나 200mA/1.5mA정도의 GS(Ground Sensor)과 연결된다. Curve Selection이 불가하며 Inst. 0.1, 0.2 등 Definite Time Setting만 가능하다. 하위단과의 보호 협조가 필요하지 않을때 사용한다.
지락검출기

   주의 : 50/5 같은 Ratio 표기 하지 말것. Deesys의 DGF-F11, P11 정도가 이에 해당됨.
 

영상전류 검출 방식에는 잔류회로방식, 영상전류방식, 변압기중성선 방식이 있다.
상별로 ct 3개를 설치하여 EOCR에서 지락과전류를 검출 할 수도 있다.
하지만 Multi Function Relay에서의 OCGR 검출 Range는 단독 OCGR에 비하여 협소하여
같은 기능을 중복하여 별도로 설치하기도 한다.
이는 보다 나은 보호협조를 구현하기 위함이다.



지락사고를 검출하는 여러가지 방법중, NGR(중성점접지저항기) + GTR(NGT, 혹은 접지변압기) 등의 조합으로
NGR에 흐르는 전류를 검출하여 50/51G에서 지락을 판단하는 방법이 있고

또는 GPT로 영상전압을 검출하는 방법이 있다.
GPT를 설치하여 지락을 검출하는 방법은 NGR을 사용하지 않고 CLR(한류계전기)을 사용하여 영상전압을 이용하여 SGR을 동작 시킨다.


PT의 DELTA 결선을 통해 59G 계전기로 GROUND OVER VOLTAGE를 검출하고자 할때는 DELTA 결선에 CLR(한류저항기) 또는 DAMPING DEVICE를 설치하여야 한다. (3고조파 또는 FERRORESONANCE ELIMINATION을 위하여)
 


 
궁금한 점이나 함께 토론하고 싶은 주제가 있으면 댓글 또는 방명록에 남겨 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