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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압기 교육 자료

발전플랜트/변압기(Transformer)

by ElecMania 2019. 12. 20.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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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변압기 개요

 

1.전자유도작용과 변압기 원리

 

변압기란 전자유도작용을 이용하여 교류전압을 변환하는 정지유도장치(靜止誘導裝置,

Static induction instrument)로서 자기회로인 철심(Core)과 전기회로를 구성하는

2개 이상의 권선(Winding)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 1-1]

 

전자유도작용은 “코일의 유기기전력은 그 코일과 쇄교하는 자속의 변화량에 비례한다.”

는 것이며, 변압기는 이 전자유도작용을 이용하여 한 권선에 공급한 교류전력을 다른

권선에 동일한 주파수의 교류전력으로 변환한다. 따라서 변압기는 둘 이상의 전기회로가

하나의 공통된 자기회로에 쇄교하는 구조이다.

권선은 입력측(통상1차측)출력측(통상 2차측)으로 구분하여 1차측 권선에 가해지는

전력을 2차측 권선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1차측에 가해지는 전압과 2차측에 유기되는

전압의 크기는 두 권선의 권회수에 비례하고 전류는 권회수에 반비례하여 전달되므로

권선의 권회수를 조정하여 교류전압의 승압, 강압을 자유로이 할 수 있는

정지유도기기로서 현재까지 대전력을 변환하는 장치로서 그 위치가 확고하다.

또한 변압기는 자기회로인 철심, 전기회로인 권선 이외에도 전압조정을 위한

탭전압조정기(Tap Changer), 전압/전류를 인출하기 위한 붓싱(Bushing), 절연을 위한

절연물(Paper & Press Board )과 절연유(Insulation Oil), 외부보호를 위한

외함(Tank), 발생열을 방출하기 위한 냉각장치(Radiator & Cooler) 및 각종

보호장치(방압관, 브흐홀쯔 계전기, 충격압력계전기, 각종 계기류)들로 구성되어 있다.

 

2. 변압기의 구조

 

2.1 철심(Core)

철심의 구성은 Silicon Steel(Si) 및 철심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발산하기 위한 절연물(Cooling Duct)과 철심구조물을 지지해주는 조임쇠(Clamp) 및 기타 절연 테이프 등으로

구성된다.

철심은 경년변화가 없는 저손실고투자율의 방향성 냉간압연규소강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철심조립시에 발생하는 공극(Gap)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컴퓨터에 의한 자동절단기를

사용하므로 무부하손실 및 진동, 소음을 줄이고 있다.

철심의 형태는 외부 돌발사고시의 전자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원형(Circular Type)

채택하고 있으며 대용량의 경우 철심단면이 매우 크기 때문에 와류손을 줄이기 위하여

적절한 절연을 하는 동시에 철심 내부에 냉각통로를 만들어 국부적인 과열을 방지하고

있다. 최근의 대용량변압기에서는 중량제한 및 취급상의 이유로 단상 초고압변압기가

증가추세에 있으며, 또한 대용량화에 따라 자속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5각 철심

구조의 채용이 증가하고 있고, 철심의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철심의 적층방법을 개선한 Step-Lap공법 등도 많이 적용되는 추세이다.

2.2 권선(Winding)

 

[그림 2-4] 권선의 기본구조(3/0형식)

권선의 구성은 권선도체 및 절연물로 구분된다.

권선도체는 변압기의 용량, 허용전류, 온도상승, 외부단락사고시에 발생되는 전자력에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선정되며, 권선방식에 따라 Layer권선, Helical권선, Disc권선 등으로 구별된다. 절연물은 주로 Press Board Paper등이 사용되며, 권선의 배치는 전압의 요구조건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전력용 변압기는 철심에 인접하여 저압권선이 배치되고 그 주위에 적절한 절연통로를 가지고 고압권선이 배치되는 형태의 변압기가 채용되고 있다.

 

2.3 중신

 

철심과 권선의 조립체를 중신이라 하고, 철심과 권선의 조립작업은 계통전압에 따라 충분한 절연을 하고 있으며 불평형 및 외부단락에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되고

있다.

초고압변압기의 경우 전위경도가 높은 부분은 성형절연물(Angle ring)로 절연하고 또한 권선의 전위분포를 균일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부위에 정전링(Static ring)을 삽입하고

있으며 붓싱을 차폐하여 이상전압 및 서어지(Surge)에 견디도록 하고 있다.

조립이 완료되면 진공건조로(Vapor Phase Plant)를 이용하여 2회에 걸쳐 0.2Torr의 압력하에 약 110℃의 온도에서 규정 시간 동안 완벽하게 건조하여 사용중에 절연물의 변형이나 열화를 최소로 하고 있다.       

[그림 2-4] 중신 조립구조

2.4 외함

변압기의 외함은 사용중에 외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단락사고와 접지사고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강도를 보유하며 내부에서 발생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제작되고 있다.

2.5 표준부속품

2.5.1 붓싱(Bushing)

붓싱은 변압기의 절연계급, 전류, 애관색깔붓싱변류기 등에 의해 결정되며 30kV급 이하는 단일형(Solid Type), 60kV급 이상은 콘덴서 붓싱을 사용하고 있다.

2.5.2 유면계

외함이나 Conservator유면을 표시하기 위하여 취부되며 소형에는 판상유면계가,

대형에는 전자식 다이얼 유면계를 취부한다.

2.5.3 방압안전장치

변압기 본체에서 이상압력이 발생하였을 때 스프링 밸브를 통하여 순간적인 압력을 방출시키기 위한 장치이며, 압력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면 스프링 밸브는 정상위치로 돌아오며 노란색 지시판이 튀어나와 방압안전장치의 동작유무를 운전자가 용이하게 판단하도록 되어 있다.

2.5.4 부흐홀쯔 계전기

변압기 내부에 이상상태가 발생하면 gas 발생과 급격한 압력상승이 수반되어 계전기

부에 설치해 둔 접점을 동작시켜 경보, 또는 회로를 차단시키며, Conservator외함의

연결파이프 중간에 설치된다.

 

2.5.5 온도계

Oil최고온도를 지시하는 유 온도계와 권선의 최고온도를 지시하는 권선온도계가 있으며, 권선온도계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대형변압기에 취부한다.

2.5.6 방열기

변압기에는 판넬형 방열기를 사용하며 대용량 변압기의 경우 수송을 고려하여 외함과 쉽게 분리될 수 있도록 분리용 밸브를 사용하며, 이때 방열기에 누유부분이 발생할 경우 외함의 기름을 배유하지 않고도 보수할 수 있다.

2.5.7 냉각팬

냉각팬은 방열기의 하부 또는 측면에 부착되며, 팬의 동작을 위한 On/Off 스위치나 보호장치 등이 제어반에 장치되어 변압기측면에 취부된다.

 

 

2.5.8 각종 밸브

 

2.6.9 부하시절환기(OLTC)

OLTC부하시에 연속적인 전압변환이 필요한 경우나 1차 입력전압이 변동하여도 2차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2.5.10 무부하시절환기(NLTC)

권선의 탭 연결을 외부에서 수동으로 용이하게 조작이 될 수 있도록 cover에 조작핸들이 취부되어 있으며 조작시에는 사전에 변압기를 선로에서 완전히 차단시켜 무전압상태에

있어야 한다

 

2.5.11 흡습호흡기

주위온도 및 부하변동에 의하여 변압기는 호흡작용을 하며 이때 기름과 대기수분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흡습호흡기의 크기는 유량에 따라 정해지며 흡습제인 실리카겔은 건조 후 재사용이 가능

하다.

 

2.5.12 Cooler

풍냉식 냉각기의 경우 변압기 손실로 가열된 절연유는 냉각계통에 부착된 절연유용 순환펌프에 의하여 냉각기의 절연유 파이프로 송유되며, 주위의 대기를 냉각팬으로 강제로 순환시켜 절연유를 냉각시킨다.

 

2.5.13 유펌프

 

2.5.14 유류지시계

 

2.7 변압기 전체 외형

 

 

 

2장 변압기 설계

1. 기본설계 정의

변압기는 승압 또는 강압의 목적으로 채용되는 전력기기의 하나이며, 이러한 변압기를 설계함에 있어서 여러 기술적인 요구조건(특성)을 종합하여 고객의 요구사항 및 전력 시스템이 요구하는 전기적 특성을 계산하고, 상세(구조)설계를 진행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외형도(Layout)를 결정하는 설계 진행과정을 말한다.

 

1.1. 기본설계 업무내용

 

(1) 기본설계서 작성(권선 및 철심설계)

  (2) 권선 및 철심의 중량산출

  (3) 변압기 특성계산

  (4) 절연해석(주절연 및 권선절연)

  (5) 단락 전류 및 단락 강도 계산

  (6) Cooling 계산

  (7) Oil량 산출

  (8) Layout 작성(주요부품배치, 붓싱의 기중이격거리)

  (9) 시험결과 검토 및 분석

  (10) 대 고객 기술지원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반적인 변압기 설계과정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최종 시험까지의 모든 과정을 기술적으로 검토하며, 각각의 세부적인 설계특성들은 국제규격 및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정해진다.

기본설계과정에는 수많은 전기이론들이 동원되며 그 상세한 과정에 대해서는 설명을 생략하고 개략적인 요건들에 대해서만 언급하고자 한다.

2. 기본설계 Flow-Chart

 

3. 시방검토(Specification Check)

3.1 고객요구 사항 검토

 

3.2 적용규격 검토 : ES140, IEC-76, ANSI C57, JEC-204,

 

3.3 설계, 제작지침

        

        1). 사규

        2). 기술제휴사 설계지침서

        3). 변압기 공장 내규

        4). 설계 OJT MANUAL

        5). 기타 기술보고서(CIGRE, ELECTRA )

 

3.4 기술적 검토사항

        

        1) 정격용량(Rated Capacity) : [KVA]

        2) 상수(No. of Phase)

        3) 정격전압(Rated Voltage) : [kV]

        4) 주파수(Frequency) : [Hz]

        5) 냉각방식(Cooling Type)

        6) 결선방식(Connection Type : Vector Diagram)

        7) 탭절환 방식(Tap Changing Method With Tapping Range)

        8) 온도상승:오일/권선/최고점(Temperature Rise:Oil/Winding/Hot-Spot)

        9) 주위온도(Ambient Temperature)

        10) 표고(Altitude)

        11) 설치장소(Installed Location)

        12) 절연레벨(Insulation Level) : AC, LI, SI

        13) 수송조건

        14) 대표적인 Guaranteed Properties

          ① 권선설계시 기본적으로 고려할 사항

                : 임피던스, 부하손, 권선온도상승 등

          ② 철심설계시 기본적으로 고려할 사항 :

                : 무부하손, 무부하전류, 소음, 철심온도상승 등

4. Voltage, Current

  

용량 = 상수×상전압×상전류×10-3 [KVA]

 

             

                                                                            

 

5. Volt per Turn : U/W

U/V = K X ( SN X 1000 / NB )1/2

               

                SN KVA

                NB No of Wound Leg

 

※K ≒ 0.025 0.035 (주파수, 임피던스, 손실 요구치 등에 따라 선정)

 

 

6. 권선방법(Winding Method)

6.1 Layer : 비교적 저전압, 소전류 변압기의 권선에 적용.

6.2 Helical : 저전압, 대전류 변압기의 권선에 적용.

6.3 Disc : 고전압 변압기의 권선에 채용함.

 

 

7. 도체(Conductor)

7.1 사용 재질

Copper    X=57   at 20℃ E-CU

Aluminium  X=35.7 at 20℃ E-AL

 

7.2 사용도체

7.3 도체절연지

 

7.4 도체 절연지 두께(Main winding) 결정

        

      -. Insulation Level

        -. Conductor Size

        -. Insulation Analysis

 

8. Current Density [J] : 단위 면적당 흐르는 전류의 양

              

        J =  IP / ( QD  X PD )  [ A/mm2 ]       

                QD (㎟) : 도체 1개의 단면적

                PD      : 병렬도체수

                Ip      : 상전류

                Normally 2.53.5 [A/㎟]

 

        ※전류밀도는 고객의 요구사양(손실)에 따라 최적의 상태로 설정됨.

9. 철심(Core)의 특성계산

철심의 재질로는 방향성 규소강판을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형태 및 특성에 따라서

[9-1]과 같이 약호로써 표시하고 있다.

[ 표 9-1]  철심의 특성표시법

          

 

또한 철심은 그 적층 방법에 따라 Normal JointStep-Lap Joint방식으로  나누어진다.

      

[ 그림 9-1] Normal Joint  와  Step-Lap Joint 방식

                                                                      

 

일반적으로 철심 설계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9.1 자속 밀도(Flux Density) : 통상적으로 1.65 ~1.75 [Tesla]

      

                        U/W   : Volt Per Turn

                        Qs[㎠] : Core유효단면적(QG․0.96)

                        QG[㎠] : Core피상 단면적

                        1 Tesla = 1[㏝/㎡] = 10000[㏝/㎠]

                                = 10000[Gauss]

자속밀도는 고객의 요구사항(철손, 소음, 과전압 조건 등)에 따라서 최적의 자속 밀도

 설정함.

9.2 무부하손 : Po (W)

1차 또는 2차를 개방하고 타권선의 단자에 정격주파수, 정격전압을 인가하였을 때 소비되는 유효전력

9.3 무부하전류 : Io (%)

1차 또는 2차를 개방하고 타권선의 단자에 정격주파수, 정격전압을 인가하였을 때 흐르는 여자전류를 정격전류의 백분율로 나타낸 값

9.4 철심의 온도상승

9.5 철심의 과전압 특성

9.6 소음기준(Sound Level)

10. 권선의 특성계산

10.1 총중량 = 비중×도체 총 단면적×권선의 평균길이×턴수×권선 다리수

10.2 부하손 : PK (W)

1차 또는 2차를 단락하고 타권선단자에 정격주파수의 정격전류를 흘렸 을 때 소비되는 유효전력

10.3 임피던스 전압(Impedance Voltage) : Uz[%]

1차 또는 2차를 단락하고 타권선 단자에 정격주파수의 정격전류를 흘렸을 때의 임피던스 전압을 정격전압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낸 값

         Uz = Root ( Ux2 + UR2 )

    

                UX : Reactive Voltage Drop[%]

                UR : Resistive Voltage Drop[%]

 

10.4 전압 변동율(Voltage Regulation) : ε(%)

일정용량과 일정역률로 한 권선에 정격전압을 인가하였을 때 타권선에  있어서의 정격전압과의 차를 백분율로 나타낸 값

 

10.5 효율(Efficiency) : η(%)

일반적으로 입력과 출력의 비를 의미하나 변압기에 있어서는 입력과 출력의 직접측정이 곤란하므로 출력과 손실을 기준으로 한 규약효율을 기준으로 적용하며 최고효율의 조건은 무부하 손실과 부하손실이 같을 때이다.

 

 

 

10.6 결선과 VECTOR 그룹기호

3상 변압기의 결선은 Y결선결선 및 Zigzag결선이 있다.

  - Y결선 : Yy

  - △결선 : Dd

  - Zigzag결선 : Zz

대문자는 고압권선의 결선을, 소문자는 저압권선의 결선을 나타내며,  Y결선이나 Zigzag결선의 중성점이 인출되었을 때는 YN(yn),ZN(zn)으로 표기하며, 숫자(1,11,0)는 저압 VECTOR가 고압VECTOR보다 반시계 방향으로 30°의 배수만큼 늦음을 의미한다.

 

10.7 변압기의 병렬운전에 필요한 조건

    1) 1차와 2차간의 위상변위가 같을 것(3상의 경우)

    2) 전압비가 같을 것

    3) %임피던스가 같을 것

    4) 극성이 같을 것

    5) 상회전이 같을 것

 

전압비와 %임피던스는 약간의 오차가 허용되나 위상변위, 극성, 상회전은 같아야 하며, 용량의 차가 큰 경우(2:1초과)에는 소용량변압기에 과부하가 우려되어 위험하다.

 

11. 냉각계통

 

11.1 냉각 표시방식

 

냉각방식의 표시는 국제규격상 IEC표기법과 ANSI표기법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고 냉각매체로는 절연유와 SF6 GAS 및 물 등이 사용되며 경우에 따라서 한가지 이상의 냉각방식을 채용하기도 한다.

현재의 전력용 변압기에는 대부분 냉각 및 절연의 목적으로 절연유가 사용되고 있으며. 아래의 표는 대표적인 표기방식을 나타낸다.

[표11-1] 냉각방식 표시

① LNAN : 합성유 사용시

IEC 76, BS 171, CSA에서는 권선내에 직접 송유하는 방식을

   ODAF(Oil Directed Air Forced)방식이라 한다.

③ GNAN : GAS(SF6)를 냉각매체로 사용할 때(GAS Natural)

 

11.2.1 유입자냉식 냉각구조              

자연대류현상을 이용한 자연 유순환 방식을 말하며 비교적 소용량 변압기에 채용되며, 방열기의 높이는 권선설계조건에 따라 결정된다.

 

                                                                                                         

[ 그림 11-1]  유입자냉식  냉각구조

 

 

11.2.2 유입풍냉식 냉각구조

방열기에 냉각팬을 취부하여 부하 증가 운전시 사용한다.

팬의 부착위치에 따라서  수직송풍 및 수평송풍으로 나누며 냉각설계조건, 설치조건 등에 따라서 최적의 상태로 선정된다.

     

[ 그림 11-2]  유입풍냉식  냉각구조

                                                                                              

11.2.3 송유풍냉식 냉각구조

냉각팬을 이용하여 냉각된 절연유를 펌프를 이용하여 권선의 위치까지 강제로 송유하여 냉각효율을 높인다.

이때 권선은 송유 펌프에 의한 절연유의 흐름을 고려하여 설계하여야 한다.

11.2.4 수냉식 냉각구조(별치형)

대용량 변압기에 있어서 설치조건 및 설계조건 등의 제반 여건을 고려하여 냉각기를 변압기와 별도로 설치하여 운전하는 경우이다.

냉각수를 순환시켜 냉각된 절연유를 펌프 등을 통하여 강제로 순환시켜 냉각시키는 방법이다.

3장 변압기 제작 및 시험

1. 변압기 제조 공정도

2. 동선

2.1 신선공정

사용되는 원동은 산 세척 작업이 된 Φ8, Φ12.5, Φ16인 연동선을 사용한다. 작업 전 동선을 다이스에 쉽게 삽입하기 위해 구출작업을 실시한 뒤 이 동선을 다이스에 통과시킨다.


2.2 압연(Rolling)공정

신선공정을 통해 1차 가공된 동선을 로울러와 다이스를 거쳐 필요한 치수로 만드는 공정이다.


2.3 열처리공정

신선공정과 압연공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동선에 가해진 기계적인 피로현상으로 증가된 경도를 연화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공정으로서, 전용 열처리로에서380℃430℃의 온도로 열처리되어 권선작업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한 공정이다.

2.4 지권공정

제작된 평각선에 전압별로 요구되는 절연성을 갖추기 위해 0.05 - 0.08[mm] 두께의 절연지를 사용하여 필요한 두께를 갖도록 반복하여 감는 공정이다.

3. 권선

tapping 완료된 각선을 사용하여 요구되는 형태의 권선으로 성형하는 공정으로서 감는 방식에 따라 Layer 권선, Disc 권선, Helical 권선 등이 있다.

 

4.철심

4.1 절단공정

(Roll) 형태로 입고된 0.23 - 0.3[mm]

두께의 고투자율 냉간압연 방향성 규소강

판의 원단을 적정한 길이와 폭으로 절단

하는 공정으로 폭별 절단을 Slitting이라

하고, 길이별 절단을 Cutting이라 한다.

(core 폭 기준 801020[mm], 길이 기준 3005000[mm])

                                                                 

                                                                                    

설계된 형상으로 가공된 각 장의 규소강판을 순서대로 적층하여 자기적인 폐회로 형태가 되도록 하는 공정이다.

적층방법에 따라 Normal JointStep-Lap Joint 방식으로 나누어진다.

 

5. 중신조립

완성된 권선과 철심을 조립하는 과정으로서, 변압기의 1, 2차 권선을 기계적으로 튼튼하게 결합시키며, 1, 2차 권선의 상호 배치하는 상태(간격, 높이)에 따라 임피던스 특성이 좌우된다.

주로 수작업 및 압착, 용접작업으로 조립되는 중신조립과 리드 처리는 고도의 숙련된 기술이 요구된다.

 

 

6. 진공건조 및 유함침

절연물내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과 조립과정에서 제거되지 못한 각종 이물질 및 먼지등을 진공건조설비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공정으로서, 절연물의 치수 관리 및 절연내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공정이다.

피건조물을 고온상태로 만든 상태에서 진공을 가함으로써 수분을 제거하는 것이 기본원리로 이러한 공정을 2회 반복하여 요구되는 건조 기준치에 도달하도록 처리된다.

이러한 건조공정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고진공하에서 절연유를 함침시키게 된다.

 

7. 외함 제작

 

8. 총조립

진공 함침된 본체를 탱크에 삽입하여 붓싱과의 리드 연결 및 부품 취부, 냉각기 부착 및

배선 등 부속장치를 최종 조립하고, 진공 여과 공정을 거침으로써 절연유를 탱크에 주유

하고 절연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절연유 내의 수분 및 이물질을 제거하는 조립의 마지

막 공정이다.

 

 

9. 시험                           

앞의 여러 공정을 거치는 동안 각 공정에서는 중간검사를 통해 품질이 점검되며, 제작이

완료되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최종 시험을 통해 제품의 신뢰성과 설계의 유효성이

검증된다.

9.1 정규시험

 

  (1) 구조검사

  (2) 전압비검사

  (3) 저항측정

  (4) 극성, 또는 각변위시험

  (5) 무부하시험

  (6) 부하시험

  (7) 임피던스시험

  (8) 절연유시험

  (9) 내압시험

  (10) 유도시험

  (11) 누유시험

 

9.2 형식시험

  (1) 충격전압시험

  (2) 온도상승시험

 

9.3 특수시험

  (1) 개폐서어지시험

  (2) 영상임피던스시험

  (3) 고조파시험

  (4) 소음측정

 

 

 

4장 변압기의 수송, 보관 및 설치

1. 개 론 (槪論)

변압기의 인수(引收), 설치(設置), 보관(保管), 시운전(始運轉) 및 유지(維持)에 관여하는

 사람은 변압기의 품질(品質)과 신뢰성(信賴性) 유지를 위하여 해야 할 것과 말아야 할 것

을 항상 숙지(熟持)하고 있어야 합니다.  검사 주기는 변압기의 운전상태에 따라 결정됩니

.  예를 들면, 악조건 하에서 운전되는 변압기는 경부하 조건에서 운전되는 변압기보다

공기 오염도, 온도, 습도, 표고 등에 더욱더 세심한 유지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일상검

사 및 유지는 지역적인 상황에 의해 결정됩니다.

2. 수 송 (SHIPMENT)

2.1 본 체 (MAIN TRANSFORMER)

수송 전에 응축(凝縮)의 가능성이나 탱크에 들어가는 습기(濕氣)를 최소화(最小化)하기 위

하여 변압기는 건조한 질소가스로 채워져 수송되며 또한 변압기는 아래조건 중 한가지로

 조치되어 수송된다. 소용량(小容量)의 변압기는 수송치수와 중량이 허용할 때 콘서베이터

취부(取府) 되고 완전히 절연유로 채워져서 운송(運送)됩니다. 권선을 덮는 레벨까지

 절연유로 채우고, 그 절연유 상부의 공간은 25℃에서 0.14㎏/㎠의 압력을 가진 질소가스

채워져 수송된다.  경우에 따라, 탱크내부의 압력을 측정하는 장치를 부착하기도 한다. 

절연유를 완전히 배유한25℃에서 0.14㎏/㎠의 압력을 가진 질소가스로 충만시켜 수송한다.

2.2 (BUSHING)

변압기에 취부된 부싱들은 수송치수의 제한 때문에 일반적으로 변압기로부터 분리되어

수송하나, 수송이 가능한 경우 변압기에 취부되어 수송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붓싱

드는 임시 수송용 커버나 탱크 내부의 버팀대들에 지지되는 경우도 있다. 임시 수송용

커버를 제거하기 전에 부싱 리드를 임시 지지대로부터 반드시 분리하여야 합니다.

2.3 부속품들

가능한 한 모든 부품들은 변압기에 부착된 상태로 출고되며 분리될 경우는 포장 목록에

따른다.

2.4 충격 기록계 (특별 요구시)

충격 기록계가 있는 경우 이것은 변압기 본체 또는 포장박스에 부착됩니다.

2.5  가스 절연 변압기

가스 절연 변압기의 경우 SF6가스는 충전되지 않고 일부 분해된 상태로 수송된다. 탱크

OLTC 수송시 다음의 [2-1]에 따라 건조질소를 충전시켜야 한다.

[ 표  2-1]

 

또한 변압기 및 OLTC탱크에는 저크 리코더(jerk recorder) 설치용(가로 및 세로 방향으

수직 및 수평 설치) 장치가 있는데 수송시 수평 및 수직 허용 가속도(저크)0.5G

.

 

3. 제품인수 후 점검사항

3.1 변압기

3.2.1 외관검사 (外觀檢査)

변압기를 내리기 전 다음 사항들을 점검해야 한다.

 1) 변압기를 고정시킨 밧줄이나 너트는 단단한 상태인가?

 2) 모든 목재류의 파손 여부

 3) 인양이나 운반시 어떤 충격이나 힘을 받은 흔적의 여부

 4) 계기 유리판의 파손여부나 플랜지 용접부위의 손상등과 같은 외부 손상

 5) 도장 상태 (塗裝 狀態)

 6) 변압기에 부착시켜 수송된 부착물들의 손상 여부

 7) 누유 여부 (절연유를 채워서 수송했을 때)

 8) 변압기 외함내의 질소가스 압력 또는 진공상태

 9) 애자의 손상 여부

10) 부싱 유면 위치의 정상여부 (부싱 유면계가 있는 경우)

11) 충격 기록계의 충격치가 규정치보다 높은지(충격 기록계가 있는 경우)

3.2.2 충격 기록계

 

충격 기록치가 다음의 값을 상회 할 경우 통보하여야 한다.

가로 방향 (X) : 1G

세로 방향 (Y) : 2G

수직 방향 (Z) : 1G

3.1.3 내부검사 (內部檢査)

리드, 절환기, 변류기와 절연 목적의 리드 지지대 등의 손상 여부를 조사해야 합니다.

수송을 위하여 임시로 부착시킨 보강대는 변압기를 안치(安置)시킨 후 반드시 제거시켜

야 한다. 만약, 손상이 발견되면, 내부검사의 일부로써 다음 검사를 실시한다.

1) 모든 탭 위치와 각 상에서의 권수비 시험

2) 메거를 이용하여 각각의 권선과 다른 권선 및 접지간에 절연저항을 측정하고 코어와

   외함간에 절연 저항도 측정해야 합니다. 이때 측정치는 반드시 공장에서의 시험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3.2 부속품 (附屬品)

모든 부속품은 포장목록과 대조해서 부족분의 유무를 조사해야 한다. 포장 상자나 구조물

등은 손상의 혼적이 있는지 주의 깊게 검사되어야 한다. 수송중 파손된 포장의 점검 요령

은 포장된 내부로 수분이 침투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다. 부속품을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부속품이 손상되거나 변형되지 않도록 방수(防水), 방습(防濕) 및 직사광선(直射光線)

노출을 가능한 피해서 창고에 보관해야 한다.

4. 운전전의 보관

4.1 일반사항

수송치수와 무게가 허용되는 소형 변압기는 유보존 장치가 설치되고 변압기유가 채워진

상태로 수송된다.  콘서베이터 없이 수송될 경우에는 변압기유가 외함에 완전히 채워지

지는 않으나 온도변화에 의해 체적이 변화될 수 있도록 커버 아래로 약 250㎜의 가스 쿠션

(GAS CUSHION)을 준 상태로 변압기유가 외함에 주입되며, 흡습 방지 장치가 부착됩니다.

특별한 경우 변압기유가 채워지지 않은 상태로 수송되어지는데 이 경우 건조한 질소 가스

가 변압기에 채워진다. 변압기는 건조한 가스나 변압기유가 주입된 상태로 보관된다.

변압기가 3개월 이상 보관되는 경우 반드시 변압기유를 주입해야 한다.

4.2 변압기에 사용하는 가스

질소가스   :  건조하고 순도(純度)  99.90% 이상

건조 공기   :  건조하고 순도(純度)  99.95% 이상

4.3 보관전 준비사항

(1) 변압기가 놓여지는 장소는 충분히 안정되어야 하며, 바닥의 습기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2) 변압기의 누유는 주위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예방되어야 한다.

(3) 변압기유와 가스 손실에 대한 충분한 보호와 누출시 즉시 감지할 수 있는 검출장치가

     준비되어야 한다.

(4) 적절한 시기에 질소통과 흡습기를 교체함으로써 습기가 탱크나 변압기유에

     들어가지 않도록 예방해야 한다.

(5) 부품의 내부에 응축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후에 대한 보호조치가 있어야 된다.

     필요하다면 부품들 주변에 실리카겔(SILICAGEL)을 넣어서 사용한다.

(6) 부품들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포장(包裝) 박스는 창고 안에 보관한다. 

(7) 탱크를 부식(腐植)과 기계적인 손상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4.4 질소가스를 채워서 일시 보관하는 경우

변압기가 도착후 즉시 설치될 수 없거나, 변압기유를 주입시켜 보관하기 어려울 때는 인수

일로부터 3개월까지 건조한 질소가스를 주입한 상태에서 변압기를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변압기를 견고한 수평기초 위에 두어져야 한다.  탱크 및 취부되는 부싱들은 접지

시킨다. 

가스가 충진된 변압기의 저장은 가스압력이 반드시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 따라서, 질소

가스 압력 기기의 사용이 추천된다. 질소가스 압력 기기는 변압기 인수 후 1주일 이내에

부착해야 한다. 질소가 완전히 채워진 질소 압력 기기를 장치한 후에 변압기 외함의 질소

압력을 6PSI4시간 동안 유지시켜서 가스의 누출 여부를 검사해야 한다. 측정 시간은

매일 같은 시간에 하되 측정시의 온도를 함께 기록해야 한다. 2주후 압력이 안정상태가 되

, 압력기록은 1주에 한 번으로 줄인다. 제어회로 내부에 응축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내

부 히터에 전원을 연결한다.

4.5 절연유를 채운 상태로 변압기의 보관

4.5.1 완전히 조립된 경우

변압기가 3개월 이상 보관되어야 한다면 완전한 조립 및 진공주유가 추천된다.

이 작업들이 모두 완료되면, 변압기는 언제든지 운전시킬 수가 있으며, 이때 변압기의

검사와 유지보존은 운전중인 변압기와 같다.  오일 보존 시스템은 동작되고 있어야 한다.

만약, 온도가 영하 15℃이하이면 팬과 펌프는 동작시키지 않는다.  냉각팬은 매월 30분씩

동작시켜 보아야 한다.  보관기간이 끝날 때 오일의 샘플을 변압기의 바닥과 탭 절환기

유격실로부터 채취하여 절연강도, 유전율(POWER FACTOR) 및 수분 함유가 시험되어야

한다. 메거와 유전율 시험을 하여 공장의 시험치와 비교한 뒤 모든 시험결과들이 만족하다

면 변압기를 여자시켜도 좋다. 응축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히터를 가진 제어회로는 전원

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4.5.2 미조립(未組立)의 경우

변압기가 완전히 조립될 수 없고, 3개월 이상의 보관이 예상된다면 변압기는 진공주유가

되어야 하며 오일 보존 시스템이 장치되어야 한다.

AIR SEAL CELL TYPE 오일 보존 시스템을 사용하는 변압기들은 첫 2주동안 매일 유면이

체크되어야 한다. 변압기에 밀폐된 오일 보존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오일 보존 시스템이

AIR SEAL CELL TYPE 콘서베이터이고 또한, 보관전에 장치되지 않을 예정이면 항상 내부

압력을 대기압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진공주입은 유면이 커버로부터 약 250㎜될 때까지

실시한다.

건조한 질소가스로 진공을 파괴한다. 오일 보존 시스템을 장치 후에 6PSI 압력에서 4시간

동안 변압기의 압력을 시험한다. 변압기 가스압력과 질소통 압력은 첫 2주동안 매일

기록되어야 한다. 기록들은 우선적으로 매일 같은 시간에 얻어져야 하며 그 시간과 온도

는 동시에 기록되어야 한다. 기록이 안정된 상태를 나타낸 2주후부터는 일주일에 한번만

기록한다. 보관기간이 끝날 쯤 압력기록치들은 돤전한 압력이 유지되었는지을 재검토되어

야 한다. 또한 오일 샘플들을 변압기의 바닥부분으로부터 채취되어져야 하며 습기가 변압

기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을 보증하기 위하여 절연강도, 유전율, 수분흡습 여부등을

판정하기 위한 시험이 진행되어야 한다. 모든 시험들이 만족한다면 변압기를 조립한다.

응축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히터를 가진 제어회로는 전원에 연결되어야 한다.

4.6 부속품

변압기 인수 후 부속품이 즉시 취부되지 않은 경우에는 이들 부속품들이 보관기간 동안

손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밀폐용기나

박스로 포장된 것은 건조한 장소나 실내에 보관한다. 이들 밀폐용기나 박스의 내용물 (가스켓, 붓싱내부도체, 절연재, 페인트, 제어반, 계전기등)

포장목록에 기록되어 있다.  

방열기, 모터 및 부싱은 실내에 보관하든지 습기

침투에 대해 보호되는 장소에 보관한다 또한, 변압기유는 다른 부속품과 마찬가지로 실내에 보관해야 된다. 실외에 보관될 경우는 [그림 4-1]

같이 장방형의 널판지 위에 마개가 수평을 유지하도록 보관해야 한다.

 

4.7 가스 절연 변압기

변압기 및 부속품은 통풍이 잘 되고, 주변 온도가 -25°C ~ 40°C인 실내에 저장한다.

변압기를 최대 3개월 동안 보관해야 한다면 변압기 및 OLTC 탱크 내 질소 압력을 20°C

0.2MPa로 유지시켜야 한다. 건조질소는 노점이 -50°C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는 곳에서

사용해야 한다.

1회 주기적으로 변압기 및 OLTC 탱크의 과 압력을 점검한다. 측정오차는 [2-1]

의한 비례 압력 변화 편차의 2.5% 이내여야 한다.

변압기 및 OLTC3개월 이상 저장해야 할 때에는 탱크에 SF6 가스를 충전시켜야 하며

내부의 압력은 20°C에서 0.2MPa이어야 한다.

5. 변압기 설치

5.1 일반사항

가능한 한 설명서와 외형도에 따라서 설치작업을 해야 한다. 변압기를 최대한의 보호를

하기 위하여 가장 먼저 진공상태에서 절연유를 주입하여야 한다. 변압기에 절연유를 본

체가 잠기도록 채워서 수송하는 경우나 절연유를 완전히 배유하고 질소가스를 채워서 수송하는 경우 (이 경우 현지에서 질소가스 재충전이 곤란한 경우임) 현지에 도착한 변압

기는 4주 이내에 절연유를 주입하도록 한다. 또한 콘서베이터, 브흐홀쯔 계전기흡습

호흡기도 취부하도록 한다. 변압기의 설치와 절연유 주입은 일반적으로 다음 2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154㎸ 미만의 변압기 또는 절연유를 본체까지 채워서 수송하는 경우는

방법 1에 따르고, 154㎸ 이상 변압기는 방법 2에 따른다.

5.2 변압기의 설치순서

변압기의 설치순서는 다음과 같다.

 

5.2.1 방법 1 (코어/ 권선 상부까지 절연유를 채운 상태로 수송되는 경우)

 1) 준 비 : 설치기구(ERECTION EQUIPMENT), 임시설비와 기초상태 수평 체크

 2) 기초 위에 본체 안치

 3) 코어의 절연저항 측정 및 일반적인 검사와 포장해체

 4) 부품 취부를 위한 지지대의 조립

 5) 콘서베이터와 방열기 또는 냉각기의 조립

 6) 부싱 취부와 내부 리드의 연결

 7) 부품조립

 8) 진공 작업

 9) 오일 주입 완료 (진공 주유 절차에 준함)

10) 제어 시스템의 연결

11) 유면 조정

12) 현장 시험

13) 부분 페인팅 (TOUCH UP PAINTING)

14) 주변정리

5.2.2 방법 2  (질소가스로 채워 수송되는 경우)

 

 1) 준비 : 설치기구(ERECTION EQUIPMENT), 임시설비와 기초상태 수평체크

 2) 기초 위에 본체 안치

 3) 코어의 절연저항 측정 및 일반적인 검사와 포장해체

 4) 부품 취부를 위한 지지대의 조립

 5) 콘서베이터와 방열기의 조립

 6) 코아/권선 상부까지 진공 주유 실시

 7) 부싱 취부와 내부 리드의 연결

 8) 부품 조립

 ※765KV급 변압기의 경우 CORE CLAMPING DEVICE 위에 있는 함수율 CHECK용 절연

    물을 HAND HOLE을 통하여 채취하여 습도를 CHECK한다. 이때 습도는 0.5%이하여야

    한다.

 9) 진공 작업

10) 오일 주입 완료 (진공 주유 절차에 준함)

11) 제어 시스템의 연결

12) 유면 조정

13) 현장 시험

14) 부분 페인팅 (TOUCH-UP

15) 주변정리

[주의]

154kV 이상 변압기는 최종 주유 전에 1차 주입된 절연유를 완전히 배유한 후 진공 하에서

재 주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난연성 절연유인 경우 Oil 주입은 유 온도가 70°C 이상인 경우에만 실시되어야 하며 

        유 온도가 70°C 이하인 경우에는 여과기를 이용하여 절연유를 예열시키는데 이때

        Filter를 제거한 상태로 예열한 후 유 온도가 70°C 이상으로 유지되면 Filter를 삽입

        하고 관련작업을 실시한다.

5.3 가스 절연 변압기

1) 각종 장치, 기구, 장비의 작동 지침서 숙지

2) HV LV 중성점 붓싱 점검 및 시험

3) 측정 및 보호용 기구 점검

4) SF6 가스 병에 샘플 추출, 불순물 함량 점검

5) 변압기 설치 장소에 대기 중 SF6 가스의 위험 함량을 경고하는 장치 설치

    ( 6곳에 센서 설치)

6) 구성품 장착이 용이하고 챔버 설치 장소로의 이동이 용이한 챔버 전면의 한 장소에

    변압기 설치

7) 변압기 및 OLTC 탱크의 질소 배출 구조 장착

8) LV TV 붓싱 어댑터 변압기 탱크에 장착된 탭과 장착홀, 그리고  OLTC 탱크 연결용

    홀과 장착홀 개방, 건조 공기를 탱크에 주입

9) 운반 중에 LVTV도선을 지지하고 있던 고정 장치와 결속로드의 스트립 제거

10) LVTV 붓싱의 내장 변류기 점검

11) 전체 도면에 따라 측정 및 보호기구를 변압기 탱크에 설치

12) 변압기 및 OLTC 탱크 결속

13) OLTC 탱크 장착 홀을 통해 OLTC 선택기 스위치와 변압기 전환판에 있는 동일한 명칭

     을 가진 탭을 서로 연결

14) OLTC의 양쪽 장착 홀을 밀봉

15) HV 중성점 붓싱 어탭터 캡과 중성점 붓싱 장착 홀을 개방 도선에서 운반용 조임장치를

     제거하고 변류기 점검

16) 중성점 붓싱 설치, 중성점 붓싱 어댑터 장착 홀에 캡 설치

17) OLTC 탱크에 측정 및 보호기구 설치

18) 변압기, OLTC 탱크 배출 및 질소 충전 구조 장착

19) 변압기와 OLTC 탱크를 잔압이 133.3Pa 이하가 될 때까지 배출시킨 후 건조 질소를

      노점 -50°C 이상, 온도 + 20°C 에서 압력이 0.2MPa 가 될 때까지 충전

20) 변압기 증명서에 명시된 값과 유사한 전압에서 무부하 손실 측정 후 증명서에

      명시된 모든 탭에서 권선의 DC 저항 측정

21) OLTC의 부하 탭 변환기 점검, 권선 절연 저항 측정, 변압비가 정격과 일치하는지 점

      , 측정 및 보호용 계기 회로의 저항이 정격과 일치하는지 점검

22) OLTC와 변압기를 챔버로 이동시켜 앵커 볼트로 조립

23) 냉각장치 조립 및 점검

24) 변압기, 냉각장치, OLTC 탱크에 SF6 가스를 충전시켜 압력이 20°C 에서 압력이

      0.235MPa 가 되도록 한 후 변압기 탱크 및 냉각장치는 계속 충전시켜 20°C 에서

      압력이 0.4MPa 가 되도록 한다.

25) 위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3상 뱅크의 나머지 두 상을 조립 및 점검

26) HV, LV TV 권선용 붓싱을 3상 뱅크로 외부 결선

27) HV 권선 라인 붓싱 어댑터에서 수송 캡 제거, 실리카겔 빽 제거

28) 버스 덕트 지침서에 따라 SF6 버스 덕트를 연결한 후 SF6가스를 충진시킨다.

29) 변압기 탱크 접지

6. 현장시험

조립 후에 현장시험을 실시한다. 설치장소에서 모든 공장의 시험을 이중으로 하는 것은

비실용적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시험이 선택될 수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별도의 현장시험 계획서 및 절차서를 제출하여 승인된 절차서에 준하여 실시할 수도 있다.

 1) 절연저항 측정

 2) 극성과 각변위 시험

 3) 전압비 측정

 4) 역률 시험 (POWER FACTOR) : 가능할 경우

 5) 내압 시험 : 가능할 경우

 6) 저항 측정

 

7) 절연유 시험

8) 경보 기구들과 제어 장치들의 시험

9) 누유 시험

10) 육안 검사

6.1 절연저항 측정

6.1.1 변압기 본체

메가시험에 의한 권선 절연저항 시험은 변압기 내부 절연의 질을 측정하는 것이다. 절연

저항은 1000V 이상의 메가로써 권선과 권선, 권선과 접지 사이에서 측정된다. 메가시험을

위해서 권선에는 잔류 전류가 남아 있으면 안 된다. 절연 저항치 들은 온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모든 측정치들을 20℃일 때의 값으로 환산되어져야 한다.

 

 

측정된 절연저항은 주위온도에 대응하는 환산계수(6-1 참조)를 측정된 값에 곱함으

로써 20℃로 환산된다.

【 표 6-1 】 절연저항 시험의 온도환산

6.2 극성 및 각 변위 시험

정격 탭에서 극성과 각 변위 시험을 한다.

6.2.1 극성 시험

          V1 > V2 : 감 극성

  V1 < V2 : 가 극성

 

 

 

 

6.2.2 각 변위 시험

이 시험은 H1X1을 연결하고 H1, H2, H33상 전압을 인가하고, 지시된 점들 사이의

전압을 측정한 후, 그림 6-2에 의하여 측정치들을 비교함으로써 진행된다.

 

 

6.3 권수 비 시험

권수 비 시험은 적당한 전압변환을 확인하기 위하여 고압 측의 권수와 저압 측의 권수를 비교하는 방법이다.  현장에서는 통상 권수 비를 입증하기 위하여 아래 2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6.3.1 비교법

 

6.3.2 전압계 방법

 

6.4 유전율 시험 (POWER FACTOR TEST)

유전율 시험은 변압기 절연물의 건조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또 하나의 시험이다. 유전율은

입력 피상전력 대 손실전력의 백분율로서 정의된다. 전력 변압기들에 대해서 이것은 보통 1%보다 더 적다. 유전율 측정은 캐패시턴스 브리지(CAPACITANCE BRIDGE)로 행해지고 그 연결은 절연저항 시험과 같다. 유전율은 온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모든 값들을 20℃일 때의 값으로 환산되어야 한다. 6-2 유전율은 주위온도에 대응한 환산계수로 나눔으로써 20℃값으로 환산된다. 유전율 측정은 절연유로 채워진 변압기에만 행한다.

【 표 7-2 】 절연역률 시험의 온도 환산계수

6.5 내압 시험 (가능한 경우)

인가된 전압과 시간이 허용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또한 시험시 전압이 인가되지 않는 권선과 부싱 CT단락하여 접지되어야 한다.

6.6 저항 측정

내부권선에 어떤 변화가 발생했는지를 점검하기 위하여 권선저항을 측정한다. 권선저항 측정은 휘스톤 브리지, 캘빈 브리지나 미소한 저항을 측정할 수 있는 유사한 브리지로 해야 한다. 저항은 온도의 함수로써 변하기 때문에 저항치는 일정한 온도 값으로 환산한다. 통상 권선온도 상승 온도에 20℃ 온도를 더한 값으로 한다. , 55℃ 상승 변압기에 대하여 표준온도는 75℃가 될 것이고 65℃ 상승 변압기에 대해서는 85℃가 될 것이다.

(COPPER)권선 저항치를 표준온도로 바꾸기 위한 식은 다음과 같다.


 
   R75R85  =   환산된 저항

    Ra   =   주위온도에서 측정된 저항

    Ta   =   주위 온도 (℃)

변압기의 권선저항 측정치들은 대개 3개의 권선들이 연속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3상 단위로 기록됩니다.

스타 결선 변압기는 각 선로의 부싱과 중성점 부싱 사이에서 측정하고, 각 상의 값을 합하여야 됩니다. 델타 결선 권선은 각 부싱 사이를 측정하여 합한 값에 ⅔를 곱하면 됩니다.  어느 쪽의 경우라도 3개의 분리된 기록들은 차후 변압기 점검시 비교치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되어야 합니다.

6.7 절연유 시험

6.7.1 오일 샘플링 방법

 

 

오일의 일반적인 상태를 알기 위하여 다음 시험들이 필요하다.

  1)         (ACID NUMBER)

  2) 절연 강도   

  3) 유 전 율   (POWER FACTOR)

  4) 습기 함유량

6.8 경보기기 및 제어함 시험

온도계나 브흐홀쯔 계전기와 같은 각 부속품을 작동시킨다. 부속품의 단자들을 단락시키고 단자함과 경보 판넬속에 있는 단자들에서 그것의 기능을 시험한다.

6.9 누유 시험

질소가스를 사용하여 0.3㎏/㎠의 압력을 일반 콘서베이터는 유면상부, AIR SEAL CELL TYPE 콘서베이터는 AIR SEAL CELL 내부에 24시간 이상 가하여 누유가 되는지를 육안으로 조사한다.

6.10 육안검사 (VISUAL INSPECTION)

육안 검사는 매우 기본적인 순서이다.  다음 항목들을 시험한다.

1) 가스켓의 불량여부                        4) 부싱의 흠집 유무

2) 유 면 (OIL LEVEL)                        5) 부품들의 손상 여부

3) 누 유 (OIL LEAKS)                        6) 페인트의 손상 여부 등

7. 변압기의 전압 인가

변압기는 절연유를 안정시킨 후 전압을 인가하여 한다. 전압이 변압기에 인가될 때는 언제나 냉각의 한 단계가 가동되도록 냉각기가 자동으로 동작되어야 한다. 변압기가 처음 가동될 때 가능한 24시간 정도 무 부하 운전하면서 변압기 상태를 계속 점검한다. –25℃ 이하의 저온에서 가압하는 경우는 각 step별로 24시간씩 점진적으로 부하를 올리는 것이 안전하다.  4∼5일 운전 후 변압기 검유변으로부터 절연유를 채취하여 용존 가스시험을 실시한다. 아울러,   누유 및 질소 봉입형 변압기의 경우 가스 압력을 점검한다. 

 

궁금한 점이나 함께 토론하고 싶은 주제가 있으면 댓글 또는 방명록에 남겨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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