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입기동이란..?

발전플랜트/Study Reference

by ElecMania 2019. 12. 3. 22:33

본문

 

 

모타 기동 방식에는   간단하게

직입기동/Yㅡ델타기동/리엑터기동 /인버터기동/컨버터기동  방식이 잇읍니다.

다른  복잡한 방식도 있지만   주로 이방식을 씁니다.

 

여기서 직입기동 이라는 것은  실은  기동 방식이 아니죠.

그냥  스위치 넣고  돌리는겁니다.

그런 방식이 있다는것이지 실지 로는 기동 방식에서 제외됩니다.

위의 다른 기동 방식을 쓰는 이유는

모타는 기동시에 단상모타는 4배~9배/삼상모타는 2배~5배 정도의 기동 전류가 필요 합니다.  그래서 기동전류를 줄이려고 상기 기동방식을 쓰는겁니다.

1.기동 전류가 커지면  우선 차단기가 내려 가서 차단기를 큰 용량으로 바꾸어야 하고,그러면 실지 과부하시 모타를 보호하지 못합니다.ㅡ차단기 용량이 큰관계로

차단기 교체로 비용이 발생 합니다.ㅡ차단기도 용량이 크면  고가 임

2.전기요금의 문제가 발생합니다.ㅡ역율이라는게 잇는데 기동 전류가 크면 역률이 나빠져서 전기 요금이  더 나와요.

3.  모타에도 무리가 가서 모타수명이 짧아집니다.

이런 이유로 위의 기동 방식을 쓰는 것입니다.

근데  기동 방식은 모타의  용량 이나 모타의 용도,모터의  콘트롤 등을 감안 해서 선정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lkekA

 

무동력 런닝머신 트레드밀 러닝머신 커브드 인터벌기능 파워런닝 홈트 바로설치가능 사은품증

COUPANG

www.coupang.com

 

 

설명하면

1.Yㅡ 델타 기동:  주로 소용량3상모타(2 KW ㅡ6 KW정도)에 사용  , 값도 싸요.

2. 리엑터기동:  주로  중용량 3상 모타에(5KWㅡ12KW정도) 사용   , 중간 정도 비용

3. 인버터기동/컨버터기동: 대용량 모타에 사용하며, 소용량도 속도 제어등 필요 할때  사용

                                                   고가임.

 

결국  기동시에만 말그대로 기동 방식이 필요하고 작동시에는  다  마찬가지입니다.

 

주로 Y 결선은 기동시 사용하고(속도가느림 ㅡ전류는 적게 흐름) 작동시에는 델타방식(정격속도 ㅡ정격전류가 흐름)을 사용합니다.

어떤 모타는 결선에 따라서  220 V나 380V를 선택 하는 것도 잇읍니다.

모타의 결선도를  보구 알수 잇읍니다.

 

참고로 380V를 3상에서는 주로  쓰는데 ,  220V3상 모터를 쓰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특정 이유가 아니면 380V  3상 모타를 쓰시면  전류가 반정도로 줄어둡니다.

그러면 간단한 기동 방식을 써도 되고   효율이  더생깁니다.

380V3상 모타이면 직입기동도 가능하고(한번기동으로 오래 작동 시킬 경우에)

자주 끄고 켜고 할거면  Yㅡ델타/리엑터 기동 이면  무리없이 잘돌아갑니다.

기동보다  님은  작동시 부하가  걸리므로 380V 3상 모타를 쓰시는게  유리합니다.

효율이 좋아지고...그러면 모타도 무리가 안가고...전기세도 절감됩니다.

Y방식으로  쓰느냐  델타방식으로  쓰는냐는  속도,작동전류  등  현장 여건에  맞추어서 사용 하면 됩니다.  델타결선  하면  속도가  빨라져요..전류도 더먹고.

 

도움이  되셨나요????   ^^*

 

https://nssung.tistory.com/555?category=287436

궁금한 점이나 함께 토론하고 싶은 주제가 있으면 댓글 또는 방명록에 남겨 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