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옥외 유입식 변압기 설치에 대하여

발전플랜트/변압기(Transformer)

by ElecMania 2018. 12. 14. 15:09

본문

변압기 설치는 플랜트 전기공사에 있어서 정말 큰 이벤트 중 하나이다.

토목, 건축 등은 대형 구조물 콘크리트 타설 같은 이벤트가 있고,
기계 또한 커다란 구조물 (탱크, 펌프, 등등) unloading 이 있다보니,
공사부장 등 윗선에 일하는 생색 내는 것이 힘든 파트가 전기파트 이다.

전기의 경우에는 unloading이 중요한 시설물은 사실 발전기, 변압기 외에는 그리 많지 않다.
대부분이 태그성 기기가 아니라 벌크자재가 많이 때문이다.

변압기는 크기와 하중도 무거우므로 안전상의 이유로 주의가 필요할 뿐 만 아니라
설치전, 설치후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이 있다.


변압기 설치 전에는, 변압기를 안착하기 위한 콘크리트 기초의 수평이 맞는지, 표면의 품질은 양호한지 등을 확인 한다.

그리고 기초에 먹선을 튀겨 열십자 모양으로 center line을 표기하고, 앵커링 지점도 확인한다.
앵커링의 경우 일반적으로 콘크리트를 box out 시켜놓고, 변압기 unloading 이후에 anchor를 심어 grouting 마감 하는데,
box out 의 크기가 넉넉하지 못하면 J type 앵커를 넣기가 어려울 경우가 있다.

기초에 문제가 없다면 lorry trailer가 진입할 수 있는 진입로 및 크레인 안착 지점을 확인 하여야 한다.
크레인 또는 lorry가 진입하다가 도로에 바퀴가 빠진다거나, 크레인의 outrigger가 놓일 위치에 지장물이 있다거나, 또는 크레인 인양가능 중량이 부족하여 작업반경이 충분치 못할 경우 크레인 전복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귀찮더라도 plan 및 section 을 스케치 하여, unloading plan을 짜는 것이 꼭 필요하다.
크레인 제원표는 크레인 모델명을 구글에 검색하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으며 크레인 업체에서 보유하고 있다.

< 크레인 업체에서 제공하는 크레인 제원표 예시>

이러한 사전 준비가 끝나면, 변압기 on-site 예정일에 맞추어 크레인을 준비 하고, 변압기가 현장에 들어오기만을 기다린다.


<현장에 반입된 변압기>

트레일러가 현장에 들어오면, 먼저 변압기의 외관을 잘 살펴 보고 사진을 찍어야 한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만약 제품에 이상이 있다면 증거로 남겨 제작사와 싸워야 하기 떄문이다.
실제로 제작상의 하자, 운송과정의 파손, 품질 문제 등 정말 문제 없는 제품은 없다.
충격으로 인해 찌그러진 부분은 없는지, 도장면은 균일한지, 도장에 긁힌 자국은 없는지 등 잘 확인하고
lashing 을 제거 한다.

<변압기를 안착중인 모습. 안전을 위해 개구부를 발판으로 덮어야 한다.  잘못된 예시의 사진>

<변압기의 center line과 foundation에 표시한 먹선 center line을 일치 시킨다.>

본체를 foundation에 안착 하고 수평을 맞춘다.
일단 가장 큰 산을 넘은 듯 하다.
radiator와 계기류 등 설치가 필요하면 설치하고 앵커에 그라우팅을 하면 일단 변압기 설치는 일단락 된다.
(앵커링을 나중에 해도 무관하다.)

<변압기 앵커링을 위한 box, J-type anchor가 보인다.>

<무사히 안착된 변압기>

하지만 오일 주입이라는 또 다른 산이 기다리고 있다.
절연유 없는 변압기는 그저 깡통일 뿐이다.

여러가지 경우가 있겠지만, 내가 경험한 변압기의 경우 일부의 절연유는 변압기 본체에,
나머지 절연유는 보통 오일드럼에 납품되었으며, 오일 필터링을 거쳐서 변압기에 주입 시키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오일 주입 및 filtering의 경우 보통 전문 업체가 수행을 하므로 업체를 mobilization 시키고 제반사항을 준비 해야 한다.
(발전기 등)


<Oil filtering을 위한 oil tank>

<oil filtering을 위한 발전기 및 filtering set>


먼저 변압기 본체에 질소를 주입하여 leakage test를 한 뒤,
진공을 걸어(1 torr 약 24시간) 기존에 채워져 있던 변압기의 습분을 제거한다.
또한 오일의 온도를 높여주어, 습분이 잘 제거될 수 있도록 한다.

나머지 채워져야 하는 오일은 tank에 모은 후 변압기의 오일과 함께 순환 시키며 filtering 과정을 거치게 된다.

주기적으로 Breakdown Voltage를 체크하며 오일의 절연 성능을 확인 하고,
통상 3 cycle 정도 순환 시켜 filtering을 마무리 한다.

그리고 변압기에 취부되어 있는 Impact Recorder를 분리하여, 운송과정중에 발생했을지 모르는 충격을 확인 하여야 한다.
Analog type의 경우 육안으로 확인하고 사진으로 기록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면 되며,
Digital type의 경우 통상 제작사로 보내어 제작사에서 다시 결과를 분석하여 reporting 하게 된다.

<Analog Type Impact Recorder>


이후, Site Acceptance Test를 실시하여 변압기의 건전성을 증빙하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 되고 수전으로 넘어가게 된다.

2017-09-16

0.15 Torr 유지중

오일 온도 55도 유지중
(히터 하나만 동작)

BDV 측정. Average 80kv 측정됨

압력 유지중임. 상태양호. 
주변 온도 변화에 따라 변동 가능. 

Oil sampling 중

궁금한 점이나 함께 토론하고 싶은 주제가 있으면 댓글 또는 방명록에 남겨 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