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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압기는 작동원리에 따라 크게 아래와 같이 분류되어 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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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압기
1. 직동식
2. 파이롯트
1) unloading
사용량 감소- 2차압력상승 - 파일롯닫힘 - main 구동압력증가 - main 밸브 닫힘
2) loading
사용량 감소- 2차압력상승 - 파일롯답힘 - main 구동랍력감소 - main 밸브 닫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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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류 |
사용량 |
2차
압력 |
PILOT
DIA. |
PILOT
VALVE |
PILOT
FLOW |
구동
압력 |
MAIN
DIA. |
MAIN
VALVE |
FLOW |
직동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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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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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롯트식 |
UNLOADING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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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ADING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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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 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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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가 |
증가 |
열림 |
열림 |
증가 |
증가 |
열림 |
열림 |
열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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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소 |
감소 |
닫힘 |
닫힘 |
감소 |
감소 |
닫힘 |
닫힘 |
닫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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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압기를 평가, 선정하는 경우 다음 각 특성을 그 대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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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특성(OFF-SET, LOCK-UP 및 SHIFT)
· 동특성(응답속도 및 안정성)
· 유량특성
· 사용최대차압 및 작동최소차압
이들 각 특성이 사용조건에 적합하도록 정압기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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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특 성 (OFF-SET, LOCK-UP 및 SHIF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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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압기의 정특성이라는 것은 정상상태에서 유량과 2차압력의 관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다음 그래프와 같이 표시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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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특성에 있어 일반적으로는 기준유량 Qs 때에 2차압력을 Ps로 설정하면, 유량을
변화시킨 경우 2차 압력이 Ps와의 "차이"를 OFF-SET라 하고, 유량이 0로 되었을 때 닫힘압력(CLOSING
PRESSURE)과 Ps의 차를 LOCK-UP이라 한다. 또 1차압력 등의 변화에 의해 정압곡선이 전체적으로 떨어진 간격을
SHIFT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이 OFF-SET, LOCK-UP 및 SHIFT는 모두 작은 것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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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특 성 (응답속도 및 안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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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특성은 부하변동이 큰 곳에 사용되는 정압기에서는 중요한 특성으로 부하변동에 대한 응답의
신속성과 안정성이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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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량 특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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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압기 유량특성으로는 그림5과 같이 MAIN VALVE개도(STROKE 또는 LIFT)유량의 관계를 말하며,
정압기에는 다음 3가지 특성의 것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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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 선 형(LINEAR 형)
유량 〓 K × (개도)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MAIN VALVE 구부의 형상이 직사 각형의 SLIT로 되어 있는 경우에 생기며, 개도로 유량을 파악하기 편리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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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차 형
유량 〓 K × (개도)² 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MAIN VALVE 개구부의 형상이 삼각형, 이른바 V-NOTCH로 되어 있는 경우에 생기며, 서서히 유량을 올리는 TYPE의 것이다. 따라서 비교적 안정성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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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 방 근 형
유량 〓 K × (개도)× 0.5 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접시모양의 MAIN VALVE의 경우에 생기며, 신속한 개폐가 필요한 경우 사용된다. 따라서 다른 것에 비하여 안정성이 나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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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 DIAPHRAGM과 MAIN VALVE를 RUBBER SLEEVE 1개로 해결한 대단히 COMPACT한 정압기이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2
차측의 부하가 전혀 없을 때는 2차압력이 상승하여, PILOT DIAPHRAGM 아래쪽으로 눌러 PILOT VALVE가 닫힌다.
그러면 1차압력이 RUBBER SLEEVE와 BODY사이에 도입되기 때문에 RUBBER SLEEVE 상류측과의 차압이 없게되며,
RUBBER SLEEVE는 수축하여 RUBBER SLEEVE는 CAGE에 밀착한다. 이로 인해 RUBBER SLEEVE
하류측에서는 1차압력과 2차압력의 차압을 받아 가스를 완전히 차단한다.
2차측에 부하가 발생하여 2차압력이
저하하면, PILOT DIAPHRAGM을 위쪽으로 밀어 올린다. 이로 인해 PILOT VALVE가 열리고 구동압력이 2차측으로
빠져나간다. 이 때 1차측에서 흘러들어오는 양을 RESTRICTOR로 제한시키고 있어 구동압력이 저하하기 때문에 RUBBER
SLEEVE 내외에 압력차가 생겨 RUBBER SLEEVE를 바깥쪽으로 확장시켜 가스가 흐른다.
부하가 감소하여
2차압력이 상승하면 PILOT DIAPHRAGM이 아래쪽으로 눌러 PILOT VALVE의 개도가 감소하여 구동압력이 빠져나가는
유로가 작게 되기 때문에 구동압력이 상승한다. 이로 인해 RUBBER SLEEVE 내외의 차압이 줄어들고 RUBBER
SLEEVE가 수축하기 때문에 가스 유로가 축소되어 가스량이 감소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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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V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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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 Diaphragm과 Main Valve를 Rubber Sleeve 1개로 해결한 대단히 Compact한 정압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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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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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히 소형이고 가볍다 - 설치공간의 축소가 가능하다. 2)
> 구조가 간단하다 - 부품수가 적고 또한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분해조립 이 쉽다.
> 설치방법이 임의로 된다 - 중량이 있는 가동부분이 없기 때문에 설치방법 에 제약이 없으므로
합리적인 배관이 가능하다.
> 내압성과 제어범위의 폭이 넓다.
P1 = 1 ∼ 50㎏/㎠,
P2 = 80㎜Aq ∼ 45㎏/㎠ 이므로 다양한 공급형태가 가능하다.
> 소음이 낮다 - 흐름이 축류이므로 Main-Valve에서의 흐름산란이 적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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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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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압력 저하시의 용량저하 - 2차압력이 Rubber Sleeve를 밀어내면서 가스를 흘러보내는
구조이기 때문에 1차 압력이 낮아지면 극단적으로 용량이 낮아진다.
>2차압력의 상승 - Rubber Sleeve의 마모, 파손, Restrictor 등의 제어계통 먼지에 의한 고정에 따른 2차 압력이 상승한다. |
출처 : (주)예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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