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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형 3상 유도전동기의 기동방법

발전플랜트/Study Reference

by ElecMania 2009. 5. 29.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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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형 3상 유도전동기의 기동방법
기동법 전전압직입기동 감     압     기     동
Y-△ 기동 콘도르파기동 리액터기동 1차저항기동
개요 전동기에 최초로부터 전전압을 인가하여 기동 결선으로 운전하는 전동기를 기동할때만 Y결선으로 하여 기동전류, 토오크와 함께 직입의1/3 V결선의 단권변압기를 사용하여 전동기의 인가전압을 저하시켜 기동 전동기의 1차측에 리액터를 넣어서 기동시 전동기의 전압을 리액터 전압강하분만큼 낮추어서 기동 리액터기동의 리액터대신 저항기로서 기동하는것

특징

 

전동기 본래의 큰 가속토오크가 생겨서 가동시간이 단축됨. 기동전류에 의한 전압강하를 경감시킴. 탭의 선택에 의하여 시동전류 토오크가 조정됨 탭절환에 의한 기동전류, 토오크가 저정됨 리액터 기동과 거의같음
부하를 건 상태에서 기동이 가능함 감압시동하는 것 중에는 가장 값이싼 것으로 손쉽게 채용할수 있음 기동에서 운전될때 전원의 개방이 되지 않으므로 쇼크가 큼 전동기의 회전이 높으며 가속토오크 증가가 현저하여짐  리액터기동보다 안정된 가격임
리액터기동보다 가속토오크 증대가 적음
단점 기동전류가 많아서 이상전압 강하의 원인이 됨 기동, 가속된 토오크가 적으므로 부하시에는 기동할수 없음 가격이 고가임 콘도르파 기동 다음으로 가격이 비싸다 기동토오크의 감소가 큼
기동에서 운전시작할 때 전원이 개방되므로 전기적 기기적 쇼크가 있음. 기동전류와 토오크의 조정이 잘 안됨 가속토오크가 Y-△ 기동과 같이 적음 기동전류에 비하여 시동토크가 감소가 큼 상용전동기 용량은 7.5kw이하
쿳숀스타트 가능
특성 기동전류 C600~780%, K1600~750% Is 33.3% Is 25~42~64% Is 50~65~80% Is 50~65~85%
K2 500~700%
기동토크 C125%이상 K1 100%이상 K2 150%이상 Ts 33.3% Ts 25~42~64% Ts 25~42~64% Ts 25~42~64%
가속성 가속토오크 최대 기동시의 쇼크 큼 토오크의 증가가 적음 토오크증가가 다소 적음 토오크 증가가 많음 토오크 증가가 많음
최대토크가 적음 최대토오크가 다소 적음 최대토오크 최대원활한 가속 최대토오크 큼
원활한 가속 원활한 가속
기타 전원용량의 허용한도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한. 가능한 이방법을 채용함이 유리함 5.5kw이상의 전동기로 무부하 또는 경부하 기동할수 있는 것 기동전류를특히 억제하는 것 2승저감 토오크 부하 2승 저감토오크 부하 소용량 전동기(7.5kw 이하)에 한함
감압시동에선 가장 일반적임 공작기계, 크라치부하역기계등 대용량의 전동기, 펌프, 송풍기, 원심분리기등 팬, 송풍기, 펌프, 방직관계 쿳숀스타트용
궁금한 점이나 함께 토론하고 싶은 주제가 있으면 댓글 또는 방명록에 남겨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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