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변압기 탭(Tap)이란??

발전플랜트/변압기(Transformer)

by ElecMania 2019. 12. 5. 09:03

본문

1. 변압기 탭(Tap)이란?
   일반적으로 1차 권선의 Turn수를 조정하여 원하는 2차 전압을 얻기 위한 장치이다.

 

2. (Tap) 조정의 목적
2.1 수전단의 계통전압 변동에 의해 원하는 2차 전압이 높거나 낮아짐으로 이를 정격 상태로 조정하기 위한 목적.

2.2 특별한 부하의 경우 강제적으로 2차 전압을 조정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경우.

 

3. (Tap) 조정 장치의 종류

3.1 무전압 탭조정 장치(NLTC / No-Load Tap Changer)
변압기에 전압을 인가하지 않은 상태, 즉 변압기의 사용을 정지한 상태에서 탭 조정이 가능한 장치를 말하며

일반적인 경우의 거의 모든 배전급 변압기에서 주로 사용된다.

정전후

변압기 뚜껑 열고 변압기 내부에 있는 탭(아래 그림 우측[1차측] 코일부분에 보이시죠?)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3.2 부하시 탭조정 장치(OLTC / On-Load Tap Changer)
변압기를 여자 및 2차측 부하를 건 상태에서 탭 조정이 가능한 장치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유입식 대용량 전력 변압기에 적용되는 장치이다.

특별한 경우 건식 배전급 변압기에서도 적용된다.

 

정전이 필요없이 

송전중에도 조정할수 있는 있습니다

아래 왼쪽 그림은 OLTC의 원리 이구요. 오른쪽 그림은 막대 탭 절환기 입니다.

4. 국내.외 계통전압에 다른 표준 탭 전압의 종류

4.1 국내 표준 탭전압
1) 22.9kV : 23.9F 22.9R 21.9 20.9 19.9 (kV)
2) 6.6kV : 6.9F 6.6R 6.3 6.0 5.7 (kV)
3) 3.3kV : 3.45F 3.3R 3.15 3.0 2.85 (kV)

상기 탭전압은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사용되는 표준 탭전압이다. 정격보다 아래의 탭전압이 많은 이유는

배전 계통에서 주로 전압 강하가 많이 생기므로 필요한 2차 전압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사용자가 필요 시 탭전압을 변경 요청할 수 있다.
ⓐ 탭 번호는 외부 또는 내부 탭 절환 장치에 표시된 탭 위치 선정번호로 수전전압의 변동에 따라 탭 전압에 맞추어 번호을 선택, 조정 한다
ⓑ 정격전압은 R로 표시하며 용량, 특성 등 변압기의 성능은 이 전압에서 보증 된다.
ⓒ 전용량 탭 전압은 F로 표시하며, 정격용량에서 연속사용 가능함을 의미한다.
ⓓ 저감 용량 탭 전압은 R, F표시 이외의 기호가 없는 탭 전압을 의미하며 정격전압에
대한 비 만큼 저감 된 용량으로만 사용 가능함을 의미한다.

 

4.2 국외 표준 탭전압
일반적으로 해외는 탭전압을 2 x (±2.5)%로 한다. 즉 정격전압을 기준으로 위로 2.5%
2단계, 아래로 2.5% 2단계를 둔다.

 

 

(주의사항) NLTC(무부하 탭 전환 장치)일 경우는 반드시 변압기의 전원이 OFF된 상태로 조정 해야 한다.

 

 

궁금한 점이나 함께 토론하고 싶은 주제가 있으면 댓글 또는 방명록에 남겨 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