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CADA설비(SCADA設備)

발전플랜트/용어 관련

by ElecMania 2023. 10. 19. 06:45

본문

 

SCADA설비(SCADA設備)

1 전력자동화 통신설비

대규모복잡화되고 있는 전력계통의 효율적 운용을 위하여 전기의 생산수송판매의 각 분야를 독립적이면서 유기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력 ICT시스템이다.

 

2 급전자동화설비

(EMS : Energy Management System)

전체 전력공급 계통에 대한 상시 정보수집 및 부하 주파수 감시를 통하여 계통에 연계된 발전설비의 운전을 최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

 

3 원격감시제어설비

(SCADA :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RTU, 급전분소, 급전소, 중앙SCADA  4계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력설비로 부터의 접점 및 계측값을 입력받아 데이터로 가공하여 원격지에서 전력설비의 상태를 그래픽이나 이벤트 형태로 감시할 수 있도록 하며 급전원의 제어명령을 전달하여 전력설비를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4 중앙급전소 EMS (전력거래소)

전력계통의 효율적인 관리로 경제급전을 수행하기 위해 발전설비를 포함한 전국의 계통운영 데이터를 수집함. 중앙(서울) EMS, 후비(천안) EMS, 제주지역 계통을 관할하는 제주 EMS  3식의 급전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며 운영주체는 한국전력거래소(KPX)이다.

 

5 중앙 SCADA 시스템

본사에 위치하여 지역급전소로부터 전력 설비 정보를 수신 받아 전국단위의 전력 계통을 운영 및 감시, 계측기능을 수행하는 SCADA 시스템이다.

 

6 전력계통운영센터 (본사)

본사에 위치하며 중앙SCADA로부터 실시간 데이터를 수신하여 전국계통상태를 DLP 화면에 구현하며 부하맵, WAMS, 기상상태 등 계통운전에 필요한 부가적인 정보를 LCD화면에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7 지역급전소 SCADA 시스템

지역본부 단위의 급전소(RCC : Regional Control Center)에 위치하여 지역본부 단위 지역의 전력계통 운영 및 감시, 제어, 계측 기능을 수행하는 SCADA 시스템이다.

 

8 지역급전분소 SCADA 시스템

지역본부의 급전분소(Subregional Control Center)에 위치하여 전력()소 단위 지역의 전력계통 운영 및 감시제어, 계측 기능을 수행하는 SCADA 시스템이다.

 TADCOM-X 시스템(LS산전 )

 KMAS-7000 시스템(비츠로시스 )

 

9 원격소설비 (RTU, 변전소)

무인변전소에 시설되어 전력설비를 직접 감시제어계측하는 장치로서 상위 제어설비로부터 송출되는 명령을 수신한 뒤, 그 명령을 분석하여 전력설비를 제어하고, 전력설비로부터 취득한 상태감시 및 계측 정보를 제어 설비로 송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설비이다.

 대용량 RTU(T-2000, T-5000)

: 소용량 S-5000 원격소설비를 대체한 국산화 설비로, 한전KDN  SCADA 협력업체가 개발하여 보급하였다.

S-5000 RTU의 최대수용 용량인 224포인트보다 약10배인 2,048포인트를 수용할 수 있어 대용량 원격소 설비라 칭한다.

 다기능 RTU(M-RTU)

: 대용량 원격소설비보다 최대 수용용량을 2배로 확장하였으며(5,120포인트), 설비운영 및 유지관리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설비이다. 기존의 원격소와 비교하여 다양하고 지능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다기능 원격소 설비라 칭한다.  

 SPS-RTU

: 고장파급방지 신호를 감지하고 설비 차단신호를 전달하는 원격소설비  

 G/W RTU

: 디지털변전소용으로 개발되어 IED IEC61850 통신신호를 전달받아 DNP 프로토콜로 변환하여 상위시스템으로 전달하거나 상위시스템의 DNP 통신신호를 IEC 61850으로 변환하여 IED 로 전달한다.

 

10 지역급전소 후비 시스템

전력()소에 설치되며 급전소 SCADA 시스템 기능상실을 대비하여 급전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축된 시스템이다.

 

11 지역급전분소 후비 시스템 (ADS)

지역본부 급전소 SCADA 시스템에 탑재되어 지역급전 분소 SCADA 시스템 기능상실을 대비하여 변전소 RTU와 직접 통신을 통해 급전분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12 4세대 SCADA 시스템

국산기술로 국제표준규격 IEC61970기준을 적용하여 기존의 포인트번호+포인트명칭 기반의 DB구조를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는 공통정보모델(CIM)으로 표준화하였고 지능형 전력계통운영체제의 기반이 되며, 동일 규격이 적용된 이기종 시스템과 상호협조운용이 쉽게 이루어 질 수있다. 급전()소 및 중앙SCADA 시스템에 적용되며 2018년까지 전사 확대완료 예정이다.

 

13 Web SCADA

SCADA의 정보를 SCADA망 외부의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Web 형태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부하맵 시스템

: 전국 부하현황을 지도기반의 그래픽화면에 실시간 으로 제공하고 송전선로 및 변전소 부하에 따라 색깔이 차등표시되며 주기적으로 부하현황을 저장 하므로 과거 일정시점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도록 본사 Web SCADA에 구축된 시스템이다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 계통도, Event, 화상, 제원, 이력(고장, 휴전), PDAS 등을 하나의 화면에 통합 표시하는 시스템이다

 

14 PNA (Power Network Analysis)

본사에 구축되어 계통구성 및 상태추정을 통해 계통해석용 파일을 자동 생성 및 분석 하고 미리 지정한 상정고장 자동 검토 후 문제점을 제공하며 자동생성 File을 이용 하여 휴전 또는 설비고장 시 계통검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15 DLP (디지털 전력계통반)

램프, 아날로그메타, 블록 방식의 기존 급전()소 맵보드를 대체하고자 도입되었으며 전력계통도 등 급전()소 운전에 필요한 정보를 DLP(Digital Light Processing) 화면에 제공하는 일체의 시스템이다.

 

16 디지털 SCADA

RTU~급전()소간 기존 9600bps 모뎀 방식의 통신방식을 TCP/IP기반 방식으로 변경한 것을 말한다.

 

17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정확한 위도, 경도, 고도 및 속도와 시간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20,200Km 상공 위에 24개의 위성으로서 우리회사 SCADA 급전()소 제어 설비, 원격소설비의 시각 동기용으로 본 위성을 사용한다.

 

18 IEC-61970

4세대 SCADA에 적용한 국제표준규격으로서 SCADA와 같은 전력망 운영 시스템을 위한 데이터 모델과 통신방식 등을 정의한다.

 

19 IEC-61850

디지털 변전소 또는 변전소 자동화(SA) 시스템에 적용된 국제표준규격으로서 변전소 단위의 시스템을 위한 데이터 모델과 통신방식 등을 정의한다.

 

20 CIM (Common Information Model, 공통정보모델)

IEC-61970표준에서 채택한 전력설비 및 전력계통을 표현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관점에서는 단어와 문법이다.

 

21 OPC-UA

IEC-61970표준에서 채택한 데이터 통신 방법을 정의한 표준이다.

 

22 포인트 (point)

포인트는 SCADA에서 전력설비를 감시, 제어 및 측정하는 최초 단위의 정보로 전력설비의 운전상태를 현장의 원격소설비를 통하여 직접 취득한 Real Point와 취득한 Real Point 정보를 이용하여 계산식에 의한 결과를 표시하는 Calculation Point로 분류한다.

 

23 이벤트 (Event)

이벤트는 전력설비와 SCADA 설비 운전 상태의 이상 또는 변화가 발생하였음을 나타내고 급전원 콘솔과 프린터로 내용을 출력되며, 우선순위를 정하여 경보를 발생함.

이벤트의 종류에는 상태 변화가 발생한 Point를 초 단위로 EVENT 처리하고 저장하는 COS, 상태 변화가 발생한 Point 1/1000초 단위로 저장하여 사고 분석이나 순서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SOE, Meter값의 변화가 발생한 Point EVENT 처리하고 저장하는 COA가 있다.

 

24 프로토콜 (Protocol)

프로토콜은 정보기기 사이 즉 컴퓨터 간 또는 컴퓨터와 단말기 간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통신규약이며 이는 상호간의 접속이나 절단방식, 통신방식, 자료의 형식, 오류제어방식, 코드변환방식, 전송속도 등에 대하여 정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 기종의 컴퓨터 간 통신을 위해 TCP/IP, DNP, ICCP 등의 표준프로토콜이 사용된다.

 

 

출처 : https://m9003s.tistory.com/16521157

궁금한 점이나 함께 토론하고 싶은 주제가 있으면 댓글 또는 방명록에 남겨 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